-
-
사고력 인도수학 - 원리로 사고하는 빠른 계산법
엔도 아키노리 지음, 인도수학 연구회 옮김 / 멘토르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수학책이지만 뭔가 다를 것이라는 기대를 안고 머리말부터 차근히 읽어 보았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항상 하나라고 생각했던 계산법이 사실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다. 같은 문제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연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나아가 책에서 소개한 풀이법보다 더 편리한 자기만의 방법을 발견할 수도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엄마인 내가 먼저 책을 먼저 읽어보고 다양한 계산법으로 풀어보니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어서 아이에게 직접 풀어보라고 하였다. 그러나 걱정했던 대로 겁부터 먹기 시작한다. ‘엄마 그냥 학교에서 배웠던 대로 풀면안돼?’ 라는 말이 나오고 말았다. 계산 자체는 간단하지만 항상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경우, 저러한 경우에 따라 적용이 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책에 들어있는 그많은 방법을 언제 다 외워서 적용하느냐는 것이다. 잠시 문제풀기를 중단하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해보았다. 이책에 나온 방법과 기존에 해왔던 방법 중에 어떤 것이 더 쉽냐고 물었더니 당연히 책에 나온 방법이 쉽단다. 그래서 억지로 외우지는 말고 몇 번 풀어보면 자연스레 익혀질 것이라고 했다. 생각이 안나면 원래대로 풀어도 된다면서...... 이제야 안심이 되었는지 부담 없이 풀기 시작한다.
연산문제를 풀면서 이렇게 책이 깨끗하기는 처음이다. 연습장이나 책장이 시커멓게 되도록 풀곤했는데, 두자리수 셈이 암산으로도 풀리는 걸 보니 본인도 정말 신기해하는 모습이다.(물론 뒤로 가면 연필로 하는 계산법도 나온다) 아직까지 다 풀어보진 못했지만, 부담을 갖지 않는 것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은 거둔 것같다. 이번 방학은 이책과 함께 즐거운 연산공부를 할 수 있을 것같다는 생각이 든다. 부담없이 시작했지만, 이책을 끝내고 나면 연산을 어느 정도는 해낼 수 있지 않을까 은근히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