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과 함께하는 하브루타 수업 - 주제 중심 수업 만들기에서 상상력과 핵심 질문이 솟아나는 수업 실천까지
김보연.유지연.조혜선 지음 / 맘에드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속의 챕터를 구성하는 모든 책을 구매하고픈 욕구가 생깁니다. 저학년부터 초등 고학년을 아우르는 교실 속 배워야 할 가치와 인생 경험이 가득합니다. 개인의 감정과 삶을 건드리기도 하고 사회 속 자아의 외로움과 함께 사는 어려움에 대해 명료하고 명시적인 그림들과 함께 깊은 울림을 전합니다. 그저 좋은 그림책을 골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 속 초등학생들과 하브루타 수업을 진행하는 전 과정이 녹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진호 작가의 "위를 봐요."라는 작품은 건축학을 전공한 작가의 독특한 시각이 돋보이는 장애극복 및 화합에 관한 그림책인데 혼자 읽으면 그림이 단순하고 구조가 특이하다 정도로 내용을 이해하게 되는데 하브루타의 질문기법을 활용하여 친구들과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 그림 속 다양한 생각과 마음을 알아가게 되며 주인공인 두 아이가 다시 만나기를 바라는 입장 즉 동화되는 과정에 쉽게 이르게 된다. 글밥이 적고 그림으로 상징성을 표현하는 그림책과 찰떡인 하브루타를 통해 깊은 정서적 교감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