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학년/초등] PBL 프로젝트 수업 레시피 - 수업에서 바로 적용하는
안부영 지음 / 맘에드림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시절 미국 초등학교는 국정교과서가 없고 학교와 교사, 학생과 지역사회가 함께 1년치 교재를 구상하여 함께 통합교육을 한다며 소개받은 내용이 있었다. 그 해의 주제는 공룡이었고, 지리시간에는 지역 내 공룡 발자국을 탐사하고 생물 시간에는 공룡의 발톱.이빨과 먹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역사시간에는 중생대 공룡의 역사를 살펴보고, 국어 시간에는 공룡 관련 설명하는 글을 쓰며, 미술시간에는 공룡과 그 주변환경을 표현하는 등 공롱이라는 주제로 한 학기를 공부한다고 했다. 우리 나라도 재량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으로 교과가 다루지 못하는 통합적 사고를 계발하려 하고 있으나 학교나 교사 주도에 그칠 뿐이다.
PBL 수업을 먼저 시작하고 먼저 헤매었던 교사가 자신의 방법과 기술을 안내해주며 학생을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열정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따라하라고 손짓한다.
예를 들자면 5학년 독립운동 부분을 가르치며 독립운동가를 위한 상징탑 만들기를 하는데 국어/사회 시간에 인물에 관해 조사하고 보고서를 쓰고, 수학시간에 정육면체와 전개도를 배운 후, 미술 시간에 모서리가 5cm인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리고 각 면을 독리ㅂ운동가로 채운 후 조형원리가 드러나게 모둠별 혹은 반별 탑을 만들어 전시회를 하는 과정별 프로젝트를 통해 주제에 다가가는 방식이다. 이것이 진짜 수업이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