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의 판도라 일루저니스트 illusionist 세계의 작가 14
알베르트 산체스 피뇰 지음, 정창 옮김 / 들녘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콩고의 판도라』는 제목만큼이나 독특했다.

 우리에게 미지의 땅인 아프리카를 소재로 한 것이며 특정 나라 콩고를 배경으로 한 점, 미지의 세계라는 것만으로도 생소하고 신기할 장소에 판도라라는 제목을 부침으로써 더욱 환타지같은 요소를 은근히 풍기는 책이었다. 이 책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책을 읽었다. 읽으면서 책 속의 또 다른 이야기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콩고의 판도라』는 가난한 젊은 작가 지망생이 대필 작가로 비참하고 살아가고 있는 것부터 시작된다. 소설의 화자인 이 청년 토마스 톰슨은 자신이 피라미드의 맨 끝에 위치한 대필 작가라는 사실을 안 후 분노할 때 한 변호사를 만난다. 변호사 노튼은 톰슨에게 살인죄로 기소된 마커스 가비의 이야기를 듣고 소설을 써달라고 부탁한다. 흥미를 느낀 톰슨은 그 일을 수락하고 그때부터 교도소를 방문하며 마커스 가비의 이야기를 듣는다.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이야기만 듣겠다는 처음의 생각과는 달리 톰슨은 어느새 마커스 가비의 이야기에 빠져들게 된다. 이 이야기인즉 불우한 시절을 보낸 마커스는 한 귀족 집에 하인으로 살게 되고 그 집에 문제아 아들 둘을 따라 미지의 땅 아프리카 콩고로 가게 된다. 문제는 마커스가 이 두 명의 젊은 귀족 리처드와 윌리엄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어 있다는 것이다. 영국 사회에서 문제를 일으킨 리처드와 윌리엄은 재기를 위한 기회의 땅으로 콩고를 선택한다. 그들은 원정대를 꾸려 콩고에서 광산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들과 원주민들, 그리고 마커스 가비가 콩고의 밀림을 헤쳐 나가며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을 듣고 톰슨은 마커스 가비라는 한 인간의 처절한 삶과 콩고라는 미지의 땅이 주는 환타지와 두 귀족들의 악랄함에 어느새 매료되어 소설 쓰기에 열중한다. 톰슨 자신이 마커스 가비가 되어 그의 이야기를 다듬고 보태어 멋진 소설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뒤에 놀라운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우리의 예상을 깨고 작가는 또 다른 즐거움을 우리에게 준다. 그 반전으로 인해 주인공 톰슨이 안쓰럽긴 했지만 무난히 물 흐르듯 흘러가는 이야기보다는 한번쯤 역류에 휘말려야 훨씬 매력적인 이야기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이 소설은 소설 속에 또 다른 이야기 소설로 인해 이중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화자인 톰슨의 삶에서 1914년 당시 영국과 유럽의 여러 가지 사건들을 접할 수 있다.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전쟁과 전쟁을 통한 애국심의 갖가지 형태가 비춰진다. 그리고 소설 속 소설 마커스 가비의 이야기에서 유럽 귀족 상류층들의 국수주의와 인종차별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 당시 아프리카는 미개인이 땅이며 식민지로써 약탈의 대상임을 다시 확인시킨다. 또한 새로운 인종의 등장으로 환타지적인 재미를 더한다. 한 인간(마커스)이 역경을 이겨내고 자신의 삶의 가치를 깨닫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감동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그 반전을 통해 놀라움과 신선함을 선물해 주기도 한다. 

 이 한권의 책으로 많은 즐거움을 누렸다. 다양한 장르적 특성을 복합적으로 갖추고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항상 긴장하며 이야기의 흐름에 동참하게 한다. 아프리카 콩고를 배경으로 함으로써 아프리카 탐험의 즐거움도 같이 누릴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누구나 콩고의 판도라에 빠져 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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