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습관 만들기 자기주도학습 코칭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하기를 좋아하는 아이는 정말 드물다. 이것에 대한 큰 이유는 자율성의 결여에서 찾을 수 있다. 어른이든 아이든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실행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데, 학교에서 하는 공부는 시간도, 과목도, 난이도까지도 모두 정해져있기 때문에 좋아하려 해도 그럴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 해도 공부를 안 하게 둘 수도 없는 노릇이므로 저자는 주어진 공부를 하기 위해 누군가의 코칭이 필요하다고 전한다. 비디오 게임을 학교 교과목으로 만들고 자주 시험도 보고 다른 교과목처럼 보상도 별로 없게 만든다면 누가 게임을 할까 하는 웃기는 상상을 한 번 해본다.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인
-동기: 목표 달성을 위한 내적인 힘.
-인지: 전략.
-행동: 환경/행동 통제. 시간 관리.

‘공부’란 단순히 지식의 축적 뿐만 아니라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한다. 학교 다닐 적에 대체 내가 왜 미분과 적분을 배워야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고 결국은 수포자가 되었던 과거를 가진 엄마로서, 이 책에서 배운 내용들로 아이에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좀 더 조리있게 해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또한 독서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는다. 공부를 위해 빠질 수 없는 것이 문해력이기 때문이다. 읽을 수 있는 시간과 스스로 고를 수 있는 자율성을 통해 책 읽는 아이로 키워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내가 몸소 체험하고 있고 추천할만 하다. 다만 아이가 학년이 올라가며 학습의 무게가 늘어나고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해져도 계속 독서를 지속할 수 있을지는 양육자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인 것 같다.

3SR2E 공부법: 3회 천천히 읽고 2회 표현하기
매번 읽을 때나 표현할 때나 방법을 다르게 해야 한다. 회차가 거듭되며 더욱 선명하게 기억되도록 천천히 실행한다. 표현법의 예를 들자면 한 번은 쓰고 한 변은 다른 이에게 설명해보는 식이다. 물론 모든 사람은 자기에게 더욱 걸맞는 학습법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천천히 읽을 때에는 소리내어 읽거나 필요하다면 한 번 더 읽는 등의 방법도 괜찮을 것 같다.

“학이시습지 불역열호”라 하지만 자기주도와의 상관 관계가 빠져있다면 즐거울 수가 없다는 것이 사실이다. 자율성이 결여되기 쉬운 요즘 환경에서 자기주도력을 찾을 수 있도록 코치가 개입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면 자아정체성은 물론 거기에서 스스로 즐거움까지도 찾을 것이다. 즐기는 자는 이길 수 없는 법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