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 이 땅의 수학에 책임 있는 어른들에게
조안호 지음 / 폴리버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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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시작하기 전에 제목을 참 잘 지었다는 것에 칭찬을 보내고 싶어요. 들춰서 읽어보지 않고서는 못 베기게 만들겠는, 보통 딱히 궁금한 게 없는 삶이 일상인 저도 저항할 수 없었던 궁금증을 일으키는 제목이라서요.

예전부터 해왔던 방식이 항상 옳지는 않다는 것을 우리는 머리로 알고 있는데, 어째서 수학 교육만은 이렇게 예의 방식을 고수하는 걸까요? 그 방식으로 80%가 수포자인 이 상황에 개선이 필요한 건 분명합니다.

수포자인 제가 수학을 내 아이에게 가르치려니 사실 막막하고 옳은 방법도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이 책을 읽다 보니 현실을 직시하게 되고 경각심도 일더군요. 학교/학원 선생님이라도 무조건 그들의 말을 믿고 따르지 않기 위해 올바른 수학 교육 전문가의 기준을 주고 부모가 판단할 수 있게끔 도와주고요.

대치동에서 유명하다는 한 강사의 말을 들어보면 몇 년 선행은 당연하고 그렇게 해야 명문대에 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해서 그 강사가 좋은 대학에 보낸 아이들의 수가 많기도 하기 때문에 반박할 여지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과연 그 방식은 모든 아이들이 그렇게 하면 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 일부 아이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일까요? 같은 방식으로 내 아이를 교육해도 똑같이 명문에 진학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항상 있었는데, 책을 읽다 보니 제가 생각해왔던 결론을 확인해주기도 해요.

수학 교육의 현실을 지구 온난화에 비교하고, 수학 전문가를 세수 전문가에 비교하는 다양한 비교 대조도 책이 쉽고 재미있게 읽혔던 것에 일조합니다. 그런데 책을 다 읽었는데 막상 부모인 나는 어떻게 실질적으로 아이를 도와줄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은 깨끗하게 해결되지는 않은 것 같음에 아쉬움이 있어요. 바뀌어야 한다는 건 알겠는데 나는 뭘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는. 제가 생각하는 수학 교육의 기본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가 바탕이어야 하고 그래야 거기에 뭐라도 쌓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인데 그게 저에게는 제일 어려운 문제라서요. ‘연산의 도구화’를 위해 또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들볶일지 생각하니 안타까움이 앞서네요.

부디 이 책을 읽은 부모님들이 내 아이를 기준으로 여기고 내 아이의 정서를 기본으로 삼아주기를 바라며 이 서평을 마칩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정직한 견해를 바탕으로 쓰여진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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