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 광고 인문학 - 광고인의 시선으로 떠나는 유쾌한 인문 여행기
이지행 지음 / J&jj(디지털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책을 읽기에 앞서 *

학창시절 분명 세계사를 배웠지만 
구석기시대의 라스코 동굴 벽화부터 시작해
이집트, 그리스, 로마를 거쳐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와 프랑스 혁명, 
세계 2차 대전을 넘어 
20세기 민주주의에 이르기까지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과 사건들이 뒤엉켜
지금까지 나는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 없다.

성인이 되어 인문학을 접할 때도
철학, 예술, 문학, 음악, 건축, 심지어 정치에 이르기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가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된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분명 많이 들어본 이름과 단어와 사건들이지만 
퍼즐 조각처럼 단편적인 지식만이 머리속에 맴돌아
전체적인 큰 그림을 짜맞추는데는 늘 실패했다.
결국 기초가 탄탄하지 않으니
그 위에 뭘 쌓아도 흔들리고 무너지는 것이다.

그래서 다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어보려 했지만
역시 학창시절때 만큼이나 졸립고 복잡해
끝까지 읽지 못하고 중도 포기하기를 여러 번 반복했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났다.
[B급 광고 인문학]



광고인 이지행 작가가

그리스 철학부터 르네상스 회화와 조각의 인상주의, 

고전 소설, 패션, 광란의 정치 등등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온갖 것들이 
리얼 인문학이라는걸 우리에게 들려주는 책이다.

그것도 광고인의 시각으로 상상을 더해주니 
배꼽 빠지게 재미있다.

마치 MBC ‘출발 비디오 여행’에서 
성우 이철용씨가 셀럽들의 리즈 시절 이야기나 
명장면을 만담처럼 들려주듯,


이름도, 역사적 사건도,
복잡한 세계사를 
이지행 작가의 입담으로 들으니 완전 새롭다.



그런데 광고와 인문학이 무슨 상관이길래 
제목이 [B급 광고 인문학]일까?

저자는 이 책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그 이유를 설명했다.

광고는 사람을 향한다.
사람에게 진심이다.
그래야 팔린다.
사람을 향한다는 것은 인간을 관찰하고 연구한다는 것, 인간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즉, 광고의 출발은 인문학이다. (p 9)



광고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세상에 널리 알리고 
뽐내는게 업이니 어떻게든 사람을 설득하고 감동받게 한다는 점에서 
철학, 예술, 회화, 조각, 문학, 패션, 심지어 정치까지 인간의 모든 행위가 광고라고 말한다.

우리가 아는 수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퍼스널 브랜딩이고 마케팅의 대가라고 말이다.

그러니 인문학이 곧 광고인 셈이다.

구어체로 쓰여 있어 
눈으로 읽어도 귀로 듣는 듯 하니
실로 방대한 분야를 순삭할 수 있다.


* [B급 광고 인문학]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1. 스탕달 증후군 
유명 미술품이나 예술 작품을 보고 느끼는 정신적 충격을 뜻한다.

<<적과 흑>>, <<파르마의 수도원>> 으로 유명한 프랑스 작가 스탕달이 
1817년 피렌체의 산타크로체 성당의 아름다움에 감정적 황홀감을 느껴 까무러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본문 p124 참조)

이렇게 스탕달이 까무라친 이유를 통해, 
르네상스가 피렌체에서 꽃피우게 된 배경에
메디치 가문과 플라톤 아카데미가 있음을 상세히 들려준다.


2. 동명 2인: 미켈란젤로가  또 있다.

우리가 아는 미켈란젤로는 천지창조 천장화와 
피에타, 다비드상을 조각한 르네상스의 거장이며 
본명은 미켈란젤로 부오나르티다.(1475~1564)

또 한 명은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로
같은 이름의 미켈란젤로가 너무 유명해 그의 고향명인 카라바조로 불리운다. (1571~1610)
몹쓸 성질머리 때문에 늘 쫓기는 삶을 살았지만 (심지어 살인까지 한 범죄자다.)
그럼에도 그의 천재적인 작품 실력을 인정해 바로크의 거장으로 알려진 화가다.


3. "짐이 곧 국가다" 루이 14세

유난히 트렌드에 민감했던 남자 루이 14세의 출생 비하인드 스토리와 
스스로를 신격화하고 태양왕이라 칭한 그로 인해 
오늘날의 에티켓과 레벨 분류가 이루어졌다는 썰이 있다.


4. B급 화가 마네 : 인상주의를 열다.

1826년 사진이 세상에 나오면서 화가들의 입지가 좁아지자 
비주류 화가들이 회화의 새로움을 모색하지만 기존 미술계로 부터는 외면 당했다.

그 중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은 엄청난 욕과 비난을 받은, 당시 포르노그래피 수준이었다.



* [B급 광고 인문학]을 추천하는 이유 *

여기서 잠깐 생각해보자.
B급의 기준이 뭘까?

인상파 화가의 대부라 할 수 있는 에두아르 마네가 그 당시 B급 화가였다는 것은 실력이 B급이 아니라 시대를 너무 앞서갔기 때문 아닐까?

살아생전 단 한점의 그림만 팔렸다는 고흐가 그랬듯이 말이다.

그러니 [B급 광고 인문학]의 내용은 절대 B급이 아니다.
기존의 인문학 도서의 형식을 벗어났다고 해서 내용마저 허접할 것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책을 펼쳐보시라.

그 안에 내가 알고 싶었거나 적어도 알아두어야 마땅한 인문학적 뼈대가 종합선물세트처럼 들어있다.

웃음과 재미는 보너스다.^^*



* 인디캣 책곳간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꼼꼼하게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도서 리뷰입니다. *




광고의 출발은 인문학이다. - P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