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는 수학 때문에 미쳤다 - 괴짜 수학자의 인문학 여행
김용관 지음 / 생각의길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수학만큼 어려운것이 없었던것같아요

하지만 수학만큼 정답이 똑 떨어지는것도 없는거같구요

수학은 한문제한문제가 딱 떨어지는 답을 적으면서 끝이나죠...

그래서 수학은 어렵고 재미있다고 생각이드네요...

하지만 학교다닐적 수학은 멀고도먼 고행의 길이었기에 수학과 인문을 동시에 풀어낸다는 내용에 꼭 읽어보고싶었답니다

지은이 김용관선생님의 이력을 보면 자타가인정하는 수학자이며 대안학교에서 자유롭게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고계시고

카페도 운연하시고 계시네요...

어떤분일지 무척 궁금하네요

수학을 어렵기만한 학문이 아니라는것을 알려주기 위해 이글을 쓰신거같네요

차례를 보면

1.자연수의 각축장,그리스신화

2.고대인들의 수학을 활용한 방법

3.피타고라스는 이솝을 이길수 없다

4.6이 악마의 숫자가 된 것은 7 때문이다

5.소크라테스는 증명때문에 죽었다

6.우주 창조의 첫 도미노, 비례

7.앉아서 천리를 내다보느 방법

8.돈키호테는 수학때문에 미쳤다

9.데카르트, 수학으로 꼬인 인생을 풀다

10.소인국과 거인국, 비율의 세계를 여행하다

11.로빈스크루소, 수학으로 살아남다

12.수학, 8비트의 괴물을 만들어 내다

13.백설공주의 난쟁이는 왜 일곱명일까?

14.앨리스는 이상한 나라에 다녀오지 않았다

15.십육각형 때문에 국가 반란죄에 체포되다

16.수학을 모르면 어른을 이길수 있다

17.수학이 죽어야 모모가 산다

18.다빈치가 남긴 수학 코드를 찾아라

19.9와 3/4 승강장을 찾아서

그리스 신화에서 해리포터까지 쟁쟁한 인문학을 수학과 결부시켜 시원하게 풀어주는 작가 선생님의 재치가 놀랍고

어떻게 이렇게도 생각해볼수있는지 신기할정도입니다

단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이라 참 재미있고 오래도록 기억속에 남을 내용입니다

글씨가 작고 글밥이 많아 아이가 읽기가 좀 힘들지싶어 고등학생인 큰아이에게 읽어보라했네요~~

너무나 즐겁게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