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을 부탁해! 꼭꼭꼭! - 식물을 사랑하게 만드는 녹색 만화
우덕환 글.그림 / 어린른이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식물을 부탁해~~

부제:식물을 사랑하게 만드는 녹색 만화

식물을 부탁해는 재미있는 만화로 8편의 단편만화집이랍니다

지금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가장 큰 8가지의 환경에대한 문제점을 만화로 재미있게 엮었지만

내용은 결코 웃으며 재미로만 볼수없는 중요한 내용이지요

한편 한편 읽을때마다 마음한켠이 무겁게 짖눌르네요

그냥 무심코 지났쳤던 문제들이 이젠 우리의 후손들의 삶까지도 송두리째 바꾸어놓을 상태까지 왔는데

이제서야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게되서 무척 챙피하고 부끄럽네요



 

1.아름다운 골프장

골프장때문에 생기는 주의의 환경오염에 대한이야기

요즘 우리나라의 야트막한 산이나 공기좋다는곳엔 모두 골프장이 들어서있지요

주말 야외로 드라이브라도 나가면 울창한 숲속 웅덩이모양으로 텅비어있는것이 골프장이고

몇몇 사람을 위한 골프장을 위해서 우리의 녹색지대는 줄어들고 주변의 하천은 오염되어 식물들이

살아남지 못하는데도 자꾸만 자꾸만 골프장의 숫자는 늘어만 가네요


 2.거름이 되기는 싫어

유기농으로 먹거리를 생산해도 중도매상때문에 멍드는 농민과 국민들에 대한 이야기

우리나라는 옛부터 농경문화가 정착되고 논과 밭을 일구어 살아온 농업국가이지요

국민들의 먹거리가 요즘 텔레비젼에 심심치않게 올라오는 톱 뉴스중에 하나가 되었네요

농민들과 국민들을 살리는 방법이 무엇인지 국민들과 농민들이 힘을합쳐 합리적인 가격을 만들어내고 다같이

살수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네요

  

3.소나무를 구하라

조경과 병충해에 줄어드는 소나무이야기

산에가면 늘볼수있었던 소나무들이 이젠 정원수로 변신해서 우리나라의 토종인 조선소나무는

귀해서 보호지역이나 가야 볼수있을정도로 숫자가 줄어들었네요

병충해와 인간들의 이기심에 병들어가는 소나무를 이젠 언제 어디서나 볼수있었으면 좋겠네요

 

4.물을 찾아라

물부족으로 농사는 물론 식수까지 위협받도 있는 물이야기

우리나라도 물부족 국가가 된지도 오래되었다는데 아직도 심각성을 인지하지못하고 있었네요

지구 온난화와 이상기온으로 옛 조상들의 절기를 거스르는 현상들이 많아져 비가오지않아 농사를 지을수조차 없고

올겨울 높은 고지대나 섬지방등에 급수를 받아서 살아야할만큼 심각하다는 뉴스를 접하고 나서야 정말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새삼 깨달았네요

  

5.불타는 산

건조한날씨와 강한 바람 무분별한 사람들의 담배불이야기

비가오지않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마찰로인한 산불이 많이 일어난답니다

아직도 등산객중에 산에서 담배를 피운다던지 불을피우는 사람들을 볼수있는데 건조하고 바람부는 날씨에

작은 불씨하나가 몇십년을 가꾸어온 우리의 아름다운 산을 모두 잿더미로 만들수있다는걸 명심했으면 좋겠네요

 

6.태풍이 밀려온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바다속에선 이변이 일어난답니다

강한 바람과 더블어 많은 비가 내려서 우리나라에도 많은 피해를 주는 태풍에 대해서 알아보고

피해를 줄일수있는 방법등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니다

 

7.황사를 막아라

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는 어디서 오는것이며 황사를 막을수 있는 방법엔 어떤것이 있는지 배워볼수있고

황사로인한 또 다른 피해는 사람들에게 오는 병이 있지만 농작물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주네요

 

8.토종식물을 살려라

번식력이 좋고 크고 탐스럽다는 이유로 토종식물등이 없어지고 외래종이 늘어가네요

이렇게 변해가다간 우리 후손들은 우리나라의 토종식물이 무엇이었는지 조차 백과사전이나 식물표본실등에서

밖에 볼수없는 시대가 곧 다가오겠죠

외래종 하나의 번식력에 우리 토종식물들은 여러종이 사라진답니다

 

학습만화 넘 좋네요..

우덕환선생님이 애정을 가지고 그림과 글을 모두 쓰셨다는데 정말 애정이 느껴지네요

8가지의 이야기가 모두 지금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이지요

사계절속에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수있는 상황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만화와 이야기를 넘 재미있게

묘사해 놓으셔서 깔깔거리며 읽다보면 우리의 이기심에 대해서 반성하게 되네요

아이들을 위한 책이아니라 부모들이 먼저 읽어보고 반성해야할 내용이네요

우리가 누렸던 자연을 우리가 누리고 살고있는 이 자연을 우리의 금쪽같은 자식들에게 지금보다 더 좋은 상태로

만들어 물려주어야하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