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nti BREAD STALING - 빵의 노화를 늦추는 다양한 테크닉과 레시피 ㅣ Back to the BASICS 2
홍상기 지음 / 더테이블 / 2025년 4월
평점 :
갓 구운 빵 냄새가 코를 자극하면 빵을 먹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따끈한 빵 한 조각을 입에 넣으면 상당히 식감이 좋고 맛있다는 생각을 누구나 합니다.
냉동실에 바로먹으면 언제나 맛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빵이 변질되는 부분이 많아서 먹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홍상기 셰프님의 Anti BREAD STALING책을 한 번 읽어보게 됐습니다.
이 책은 빵의 노화를 최대한 늦춰서 갓 구운 듯한 신선함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비법들을 아낌없이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제일 좋은 내용 부분은 바로 탕종, 비가, 르방이라는 세 가지 핵심 기술에 대한 부분이 좋은 것 같습니다.
먼저 탕종 파트에서는 반죽에 수분을 꽉 채워 넣고, 빵을 구울 때 수분이 빠져나가는 걸 막아주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좋은 것 같고 며칠이 지나도 빵이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는 비결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유익한 것 같습니다.
탕종을 정확하게 만드는 포인트들을 상당히 잘 저술되어 있고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은 내용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가는 유산균을 이용해서 빵을 더 촉촉하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르방은 젖산균을 이용해서 반죽의 산도를 낮추고, 빵 속 수분을 오랫동안 붙잡아두는 기술인 것 같은데 유용합니다.
르방을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책을 읽고 적용해보면 르방 빵 만들기를 어느정도 활용할수 있는 내용이 유익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레시피만 나열하는 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빵이 노화되는지 그 원리부터 시작해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줘서 정말 유용하고 잘 저술되어 있습니다.
책의 저자인 홍상기 셰프의 정확한 설명에 한 번 해볼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빵 노화와 다양한 빵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정말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