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부터 3년 동안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것들이 달라졌다. 그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서는 짧은 글은 물론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일이 일상이 됐다. 물론 카톡이나 문자, 이메일을 통해서도 다양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시대에 살게 되면서 누구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2022년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의 등장은 글쓰기 시장에도 새로운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간단한 질문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는 물론 한 편이 글을 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 글이 실제로 맞는지 검증해야 하고 저작권 문제 등이 불거질 소지가 있지만 디지털 전환 시대에 또 다른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음에는 분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시대에 본격적인 생존 글쓰기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 책이 새로 나왔다.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은 한 줄이면 충분한 강력한 문장을 쓰는 비결부터 챗GPT를 활용해 소설을 쓰는 법까지 어떻게 하면 성공한 글쓰기로 좀 더 여유로운 삶을 꾸려갈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글쓰기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 지에 대해 짚었다.


p.25

글쓰기는 인간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기가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할 사칙연산과 같은 지식이며 기능입니다. 글쓰기를 예술의 틀에 가둬 놓으니 글 쓰는 사람들은 나와 다른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또한 "내가 무슨 문학이야." 하며 스스로를 깎아내렸습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중략) 이 책으로 이런 편견을 깨고 비즈니스 글쓰기로 새로운 인생을 계획하고 꿈을 성취하세요.


p.67

필자는 산책하는 동안 글을 어떻게 쓸 것인가 계획하고 소재를 생각합니다. 글을 쓰다 보면 갑자기 아무 생각도 안 나는 현상이 생깁니다. 저는 이것을 '블로킹(blocking)'이라고 이름을 정했습니다. 생각 흐름이 벽에 막혔습니다. 이때는 잠을 자거나 산책하러 갑니다. 걷다 보면 머리로 피가 올라와 맑아지는 것을 느낍니다.




이 책의 저자는 한 줄 쓰기야말로 인생을 바꾸는 터닝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자신도 글쓰기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서부터 한 줄 쓰기에 도전하면서 변화된 인생과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한 줄 한 줄 쓰다 보면 어제와 다른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라며, 글쓰기의 기본이 되는 9가지 글쓰기 스킬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저자는 말하듯이 쓰고, 쉽게 읽히며, 특정한 독자를 대상으로 쓸 때 좋은 글을 쓸 수 있다고 말했다. 문장과 단락은 촘촘히 자르고 수동형보단 능동형 문장으로, 궁금하게 만들 수 있는 스토리 형태로 글을 써보라고 주문했다. 또한 제목과 첫 문장의 중요성은 물론 대사나 묘사를 할 때 어떻게 글에 생명력을 불러 넣을 수 있는지, 마지막 퇴고는 어떻게 해야 할지 설명했다.


요즘에 챗GPT를 이용해 보고서는 물론 여행 계획도 짠다고 하는데,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글쓰기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저자가 소개하는 글쓰기의 기본기와 스킬을 익혔다면 이제부턴 챗GPT를 활용해 SNS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웹소설이나 동화, 인문고전 등은 어떻게 쓸 수 있는지 확인해 보자.


p.107

'30-30-30' 법칙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제목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30초 동안 제목과 부제를 보고 독자는 읽을지 말지 갈등합니다. 읽기로 하면 3분간 집중해서 글의 앞부분을 읽습니다. 마음에 들면 나머지 글을 30분 동안 끝까지 읽는다는 법칙입니다.


p.195

힘들게 마련한 글쓰는 시간을 필요 없는 스마트폰의 알림음, 가십거리에 날릴 건가요? 글을 쓰려거든 스마트폰을 아예 무음으로 하거나 멀리치워야 합니다.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은 책들을 읽어야 한다고 하지만 읽기만 해서는 잘 쓸 수 없다. 저자는 책을 읽었으면 책 여백에라도 자신의 의견을 적어보라고 이야기했다. 뭐라도 끄적거리면서 쓰는 행위야말로 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인생의 변화와 성공을 도모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이 책부터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 책은 독서의 중요성 못지않게 글쓰기라는 테마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예제와 함께 글쓰기를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글쓰기 방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포스팅은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