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첫 코딩 with 파이썬 - 보통 사람이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 기초 Do it! 시리즈
정동균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사람이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 기초로

9일 만에 코딩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 보자!




대학교 1학년 때 친구 따라 프로그래밍을 배워보겠다고 6개월 코스의 프로그래밍반에 들어갔다가 한 달 만에 내 길이 아닌 것 같아 미련 없이 접었다. 그 후 친구는 프로그래머로 성장했고, 난 취재기자로 IT 분야에 몸담게 됐다. 어느새 세월이 흘러 5~6년 전부터는 본업이었던 취재 대신 마케팅과 영업 쪽에도 관심을 두다 보니, 아이템 기획과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됐다. 최근엔 홍보물 이디엠이나 배너 제작, 영상 제작에도 참여하다 보니 자바나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하지만 오래전에 손을 놓아 버린 프로그래밍은 쉽게 다가오지 않는다.  


《Do it! 첫 코딩》 은 파이썬을 활용한 코딩 입문서다. 나처럼 코딩, 프로그래밍 왕초보를 위한 책이다. 이 책은 147가지 비유와 그림으로 디지털 시대에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의 56가지 개념을 비전공자 입장에서 설명했다. 즉 수학이나 컴퓨터와 관련된 전문용어 대신 쉬운 비유와 그림으로 코딩의 개념을 설명해 초등 고학년부터 대학생, 중·장년층까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설명해 좀 더 쉽게 코딩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클래스, 랜덤, 예외 처리, 데이터 분석 등 현업에서 사용하는 응용 기술도 배울 수 있도록 파이썬 등을 활용해 코딩 실습을 해볼 수 있다. 또한 코딩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있다. 





AI(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첨단 IT 기술의 발달로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 초고속 인터넷 5G 시대를 맞이했다. 이제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지 않았어도 코딩을 알아야 하고, 컴퓨터와 대화하는 능력을 기본으로 갖춰야 할 시대가 되었다. 그렇다고 개발자의 언어인 프로그래밍이 쉽게 다가오는 건 아니다. 이 책은 어느 날 갑자기 코딩을 알아야 하는 상황에 처한 보통 사람을 위해 쓰여졌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딩이 정규 교육으로 채택되면서 초등생들도 코딩을 배우게 되면서 학부모들의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무료 온라인 실습으로 ‘코딩 까막눈’ 탈출에 한발 다가설 수 있도록 제작됐다는데, 활용도가 높은 파이썬으로 코딩하는 법에 대해 설명해 활용도가 높다. 


특히 이 책은 초보자는 물론, 실무자에게도 인기가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Python)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이 초등생이 쓰는 ‘블록 코딩’이 아니라, 현업에서 사용하는 ‘텍스트 코딩’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파이썬은 현업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어 배워 두면 두고두고 쓸 일이 많다.





《Do it! 첫 코딩》 은 독학으로 코딩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9일 동안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1일 차에는 컴퓨터 언어를 배우고, 2일 차에는 변수와 함수, 3일 차에는 조건문, 4일 차에는 반복문을 배운다. 5일 차에는 시퀀스 자료형, 6일 차에는 요즘 프로그래밍의 대세인 클래스, 7일 차에는 다양한 메서드를 배우고, 8일 차에는 ‘베스킨 라빈스 31’ 게임을 만들면서 실제 코딩에서 써먹을 수 있는 응용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 9일 차에는 파이썬의 실제 활용도를 살려 간단한 데이터 분석과 그래픽 코딩까지 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컴퓨터 언어의 기본 구조부터 코딩이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파이썬 사용법,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조건문 구성과 실습, 클래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파이썬으로 만드는 간단한 게임, 데이터 분석까지 단계를 높여가며 코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한편 이지스퍼블리싱의 [Do it 시리즈!]를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해 보고자 한다면 Do it! 스터디룸 카페를 활용해 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53250547


* 책에끌리다 유튜브 서평 채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