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걱정은 내가 할게 - 최대호 작가가 건네는 오늘의 위로
최대호 지음, 최고은 그림 / 넥서스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어떤 하루를 보냈나요?




살다 보면 별걱정을 다하고 산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요즘 같으면 코로나19에 걸리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회사를 나가지 못하게 되겠지, 다른 직장동료들한테 민폐가 될 거고, 진행하던 프로젝트는 누가 맡을까? 우리 가족들도 일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겠지...


이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기 시작하면 끝도 없다. 다행인 건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1년째 되어가고 있지만 우려했던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물론 괜한 기우라고 하기엔 여전히 상황이 좋진 않다.


<내 걱정은 내가 할게>의 저자는 '오늘 어떤 하루를 보냈냐'라고 물었다. 몸도 마음도 바쁘게 보낸 것 같은데, 정신없이 버텼는데 걱정만 더 쌓여가는 것 같냐고 또 물었다. 그는 절대 그렇지 않다며,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온전히 나 자신을 바라보라고 이야기했다.


그러고 보면 나 자신에 대해 난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고 있을까. 가족들 걱정이나 회사 일에 대한 걱정은 수시로 하면서 정작 내 걱정은, 아니 나에 대한 고민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아무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까지 잘해 왔고, 지금도 잘 하고 있고, 앞으로도 잘할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내 삶은 누가 뭐라 해도 내 것이고 누가 대신해 주지도 않는데 남들 이야기를 듣느라 바쁘면서도 정작 내 맘속에서 하는 이야기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지 않은가.


이 책의 저자는 '걱정'은 언제나 좋지 않은 의미로만 쓰이고 있다며,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말들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뒷걸음질 치는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쓰게 됐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걱정 자체를 줄여나가는 방법은 물론 걱정을 줄이면 보이는 것들에 대해 소개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책은 내 맘대로 행복하게, 넌 행복한 게 어울려, 나도 안 하는 내 걱정이라는 3개의 큰 제목으로 나눠져 있고, 총 128개의 짧은 시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내 삶


우리 하고 싶은 거 다하면서 살자

조금 돌아가면 어때 조금 늦으면 어때

조금 비효율적이면 어때 그게 뭐 어떤데

많이 행복하고 많은 걸 느끼는 삶을 살아



옳은 말이지만 삶이 팍팍할 때는 이런 생각을 하기 힘들다. 하고 싶은 거 다하면서 살고 싶지만 현실은 녹녹하지 않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며칠 전에 넷플릭스에서 보았던 [미니멀리즘(오늘도 비우는 사람들]이란 다큐멘터리를 보고 나선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성공했다는 시선을 받기 위해 더 좋은 차를 사려고 하고 더 좋은 집을 가지려고 한다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오히려 그렇게 바라던 것들을 하나둘 채워도 욕심은 끝이 없고 오히려 중요하지 않은 걸 하느라 정작 자신에겐 소홀했다는 생각을 하고 가진 걸 줄이고 비우는 과정에서 더 큰 행복을 찾게 된 사람들을 볼 수 있었다.


이 책에 소개된 <기준>이라는 시에는 '내가 나를 이끼는 것에서부터 행복한 삶은 시작하는 거란다'라고 쓰여 있다. 마치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이 원하던 진정한 행복을 비우고 버리는 일에서 깨닫게 됐다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다가왔다.






내 옆


좋은 친구를 두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오랜 시간 내 옆에 있는

친구가 가장 좋은 친구니까



그러게 말이다. 주변에 둘러보시라. 지금 누가 있는가? 내 옆에 있는 사람이 가족이고 친구이고 동료다. 가끔 말다툼도 하고 싸우기도 하고 흉도 보지만 결국 내 옆에 있는 그 사람이 진짜 내 친구이고 가족이지 않은가.


이 책은 어느 책보다 읽기 쉽다. 마음에 드는 제목을 보고 하나둘 읽다 보면 금방 책장을 덮게 된다. 물론 그게 끝은 아니다. 짧지만 그 속에 담긴 내용들을 곱씹어 보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내 걱정은 내가 하자. 물론 그것도 안 하면 더 좋겠지. 미리 걱정하지 말고, 나의 행복을 의심하지 말자.





이 글은 넥서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097771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