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멈추지 않는 도전 박지성
박지성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그는 평발이기 때문에 축구하기에는 매우 불리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축구선수가 되었다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었다. 그리고 또 이 책을 읽어보면서 그는 작고 왜소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할때도 여기저기 퇴짜를 맞기도 했지만 그는 그야말로 지금은 우리나라 영웅인것 같다. 그 자신도 노력을 했겠지만,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부모님의 아낌없는 지원, 그리고 그의 잠재력을 끌어내주었던 지도자들..
좀 오래전에 나온 책이긴 했지만 10년전 월드컵에서 골인을 시키고 히딩크 감독에게 뛰어가던 그를 기억한다. 몇번을 다시 보여준대도 그 감흥은 여전할것만 같다. 보는 이에겐 드라마틱한 경기였지만 본인에게는 얼마나 많은 노력이 있었을까?
모든일에는 도전이 필요로 한것 같다. 자신이 하고픈 일이거나 아니면 시기가 지났다고 생각되는 일에서나.. 모든 것이 다 도전이 아닐까 싶다. 어렸을때부터 묵묵히 노력했던 그였기에 지금의 그가 있는 것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나는 그다지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다. 게다가 국제 경기에서도 꼭 내가 보면 질것만 같아 마음이 졸여서 올림픽이니 월드컵이니 이런 경기들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 그래서 내가 기억하는 박지성 선수의 경기 모습은 그다지 많지는 않은 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보니 타국에서 야유를 받으면서도 꿋꿋히 슬럼프를 이겨낸 그의 모습에 박수를 쳐주고 있다. "멈추지 않는 도전" 그것은 그뿐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정신인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