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인류 보고서 - 리얼 하드코어 오피스 생존기
김퇴사 지음 / 비에이블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사인류는 퇴사한 날로부터 며칠간 하늘을 날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얼마나 공감되는 일인지 모르겠다. 나도 지금은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지만, 이제 그만 은퇴하고 싶단 생각을 얼마전부터 하고는 있었다. 정말로 일을 그만둔다면 며칠간 하늘을 날 수도 있을 것 같다. 곧바로 현실적인 문제로 추락을 할지라도 말이다.

이 이야기는 SNS에서 1천만 뷰를 기록하는 화제의 오피스툰이다. 한컷짜리 그림에 담겨진 이야기는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퇴사욕구를 눌러줄 직장인 대피소로 충분하다.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혀 사직서를 맘대로 냅따 던지지도 못하는 판국에 이런 대리만족을 시켜줄 무언가라도 있어야 정신줄이라도 붙잡고 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힘들게 적응한 회사에서는 날이 갈수록 왜 힘들어지는 것일까. 참 아이러니일수가 없다. 경쟁사회라 그런가. 위로는 쪼이고 아래로도 치이는 우리네 모습들. 선임이 되었으면 후임에게 잘해주면 좋을텐데 더 독해지기 일쑤다. 입사와 더불어 퇴사를 꿈꾸는 월급쟁이들의 삶이란... 정말로 목구멍이 포도청이라는 말처럼 돈걱정 없다면 그야말로 사직서 하루에 100개라도 던져주고 싶다. 사실 프리랜서들은 월급쟁이들과 다르게 현실과 밀접해져서 마음이 널뛰기를 하는것 같다. 일이 많을때는 일을 그만두고 편해지고 싶다가도, 일이 적어지게 되면 짜증이 밀려올라온다. 그래서 직장인들도 차마 그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오늘도 지친몸을 이끌고 출근버스에 몸을 싣는게 아니겠는가.

스트레스를 해소해야지 직장생활도 즐겁지 않을까. 이 책 띠지에 "본 도서는 직장에서의 열람을 엄격히 금합니다"라는 말이 있는데.. 솔직히,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이 책을 직장내 열람을 인정해주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