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이방원
이도형 지음 / 북레시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그런 생각을 했었다. 나라가 시끄러울때 세종대왕께서 오셔서 한방에 정리해주시면 안될까 라는 생각말이다. 어쩐지 그분이 오시게 되면 정말로 슬기롭게 이 나라가 변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그런 가운데 만난 이 소설은 얼마나 반가운지. 세종대왕님은 아니시고, 그 아버지인 태종 이방원이라니..

국회의원 이동진.. 그는 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이다. 지금의 대통령이 야당 대표였을 시절, 영입 인재로 여의도에 입성했다. 대선당시 그는 야당 대선 후보의 '스피커'였다. 지금의 대통령이 있기 까지의 1등공신이라고 말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공신이 지금은 배신자나 다름없다. 그야말로 끈떨어진 신세로 전락했다고나 할까. 그런데 어느날 문제가 생겼다. 종묘에 안치된 조선왕주 국왕의 위패를 옮기는 행사에 참석한 이동진. 위패를 감싼 보자기를 든 사람이 갑자기 비틀거리더니 그와 부딪혔다. 바로 다시 일어난 이동진 의원은 어딘가 이상했다. 보좌관인 선호는 그를 만났다. 그런데, 이동진은 자신을 '과인'이라고 칭한다. 무슨말을 하는지 도무지 이상했다. 자신을 이방원이라고 말하는데 뭐람... 정말 이방원의 영혼이 빙의라도 되었단 말인가. 2024년 지금????600년 전의 왕이??

우리는 흔히들 역사를 공부해야만 하는 이유 중 하나를 과거의 일에서 교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살고 있는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과거나 현재나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은 언제나 그 속에 들어 있다. 이방원은 많은 목숨을 좌지우지 하는 일을 겪언 던 이다.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을 겪었고, 갑작스런 이성계의 낙마사고로 인해 궁지로 몰렸을 때도 있었다. 조선이 건국 직후에는 많은 공을 세웠지만 뒷켠으로 물러나 있기도 했으며, 왕자의 난을 겪기도 했다. 그렇게 그는 왕위에 올랐다. 과거 그의 정치활동이 현대 시대의 이들에게 정치적인 행보를 보이며 끈떨어진 이동진을 권력의 중심으로 슬며시 밀어올린다.

정치가는 원칙과 현실을 조화시켜야 하네. 원칙을 놓아서도 안 되지만 현실을 외면해서도 안되네...(중략) 원칙이라는 좁디 좁고 위험한 나무다리를 현실이라는 번듯한 돌다리로 만드는 것.( p.328)

총선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나는 "존경하는 호갱님"이 되기 시작했을까. 굽신거리며 한표를 부탁하던 그들은 아마도 국회의원들이 된다면 국민들의 대표자라며 말도 안되는 행보를 보일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 국회의원들 맘에 드는 사람들이 없다. 사람들은 왜 힘을 가지는 사람이 되면 이외의 면들 드러내는 것일까. 어쩌면 그들에게 이 소설을 더 권하고 싶다. 원칙과 현실을 조화시키는 올바른 정치인들이 되라는 뜻에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