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은 모두 살인자다
벤저민 스티븐슨 지음, 이수이 옮김 / arte(아르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어니스트 커닝햄은 범죄소설 애호가이자 작가이다. 가족 모임에 참석한 후 벌어졌던 이야기를 풀어 쓴 것이다. 중간중간에 작가 스스로(어니스트)가 스포를 조금씩 하기도 한다. 실제 작가 스티븐슨의 작품을 읽어보지 않아서 원래 이런 스타일인지 알 수는 없지만, 초반에는 수다쟁이 아저씨가 떠드는 듯, 그러면서 좀 어수선해 보이긴 했지만, 이 가족들에 숨겨지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에 폭 빠져들고 말았다.

3년전 어니스트에게 형 마이클이 찾아온다. 누군가의 총에 맞은 사람을 자신이 차로 치었다고 했다. 함께 그를 처리해달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죽지 않았음을 어니스트가 알아챘다. 그리고 목격했다. 형이 그를 죽이는 것을.. 그리고 경찰에 제보했다. 그 일로 형은 교도소에 갔고, 어니스트는 가족들에게서 소외되었다. 그런데, 형이 돌아온다. 눈덮힌 휴양지에 모여서 형을 맞기로 했다. 그런데, 그 곳에서 한 남자가 동사한채 발견된다. 기도에 재로 막인채... 마이클은 커다란 트럭을 타고 휴양지에 도착했다. 그런데 오늘 아침 출소한다던 형 마이클은 전날, 출소했다. 그리곤, 변호사인 새아버지를 외면한채, 동생 어니스트를 변호사로 선임하며, 건조실에 감금된다. 왜 형은 자신을 선임했을까...

연이어 벌어지는 살인사건과 실종, 3년전 형이 저지른 사건의 진실과 오래전부터 커닝햄 가족에 비밀들이 서서히 밝혀지기 시작한다.

초반에는 이 이야기에 적응하기가 힘들었다. 아무래도 이야기의 가닥을 잡기가 힘들었기 때문일테다. 하지만 진실이 수면위로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이야기는 매우 흥미로워진다.

같은 핏줄이라고 해서 가족인 건 아니다. 당신이 누구를 위해 피를 흘릴 것인가가 가족을 결정한다.(p.477)

어니스트의 가족은 재혼가정이다. 형을 교도소에 보낸 결정적 역할을 했던 어니스트를 외면한 어머니를 보거나, 의붓누이인 소피아와 더 친근한 어니스트를 볼 때, 소피아의 말이 설득력이 있어 보였다. 하지만 진실을 알게 되었을 때, 이 말이 더 씁쓸하게 와닿았다. 요즘 시대를 잘 반영한 이야기 같아 어딘가 모르게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