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의 계절 - 귀주대첩, 속이는 자들의 얼굴
차무진 지음 / 요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고려 거란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구주대첩'에서의 북풍이 남풍으로 바뀌는 점에 대한 이야기는 들을 때마다 마음이 벅차다. 특히나 이 소설 < 여우의 계절 >은 당시 구주대첩이 일어나기 전을 배경으로 한 팩션 소설이다. 완전 '식스 센스'급 이라고나 할까.

퇴각하는 거란. 그들은 퇴각을 하면서 고려인들을 유린하고 있었다. 그 속에 설죽화, 매화 자매가 있었다. 죽화는 미래를 내다보는 신력이 있었고, 매화는 죽이는 병을 가지고 있었다. 거란족이 절에 피신해 있던 고려인들에게 무차별하게 화살을 쏠 때, 매화는 죽고 말았다. 거란 병사 짧은 수염은 죽화에게 구주성으로 가서 밀접자와 만나 그를 도우라는 거래(?)를 한다. 매화가 죽지 않았다고 믿는 죽화는 동생의 시신을 끌고 구주성을 향하며 강감찬 장군을 만나게 된다. 구주성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대원수(강감찬)는 북방의 만능 사냥꾼 각치와 죽화에게 이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도록 한다.

매화는 죽지 않았다고 외치는 죽화, 과도한 양의 환각제 쓰리나리 사용하며 전쟁에 참여하는 군인들, 사라진 대마신군. 게다가 각치는 대원수가 자신과 죽화에게 암시를 하니 항상 불을 보라고 한다. 그리고 마침내 구주대첩의 날이 다가오게 된다.

설죽화라는 인물이 낯설지 않은 것은 강감찬 장군을 소재로 한 앤솔로지 < 우주전함 강감찬 >에 박지선 작가님의 「설죽화」에서였다. 고려 병사 이관의 딸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설화 속 인물이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 < 여우의 계절 >에서는 전쟁에 참여한 장수로서가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여인으로 등장한다. 퇴각하는 거란군을 다시는 고려침공을 생각을 못하도록 격퇴하려는 강감찬 장군의 깊은 고심에 도움을 주는 인물이다.

생각해보면 구주대첩은 1,000년전 사건이다. 우리가 잘 알기도 하지만, 또 잘 모르는 공백이 존재하기도 한다. 그 틈을 메꾸면서 작가는 독자들을 구주성으로 이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