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죄 : 프로파일링 심리죄 시리즈
레이미 지음, 박소정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년계획으로 집에 쌓아둔 책을 100권 읽기로 했다. 유독 눈에 띄었던 책이 < 심리죄; 검은강 >이었다. 그런데, 아뿔사! 이것도 시리즈였다. 그러니 < 심리죄; 검은강 >이 시리즈의 첫 책이 아니었다면 앞의 책부터 읽어봐야지. 그래서 도서관 신세를 졌다. 이게 그 첫번째 이야기 < 심리죄; 프로파일링 >이다. "심리죄" 시리즈의 여정을 떠나봐야겠다.

법대 대학원생 "팡무" 그는 세심한 관찰력과 뛰어난 프로파일링 실력으로 사건을 유능하게 해결한다. 아직은 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경찰에게 도움을 주는 입장이지만. 그런데, 팡무의 실력이 너무 뛰어난건지, 아니면 중국 경찰이 너무 허접한 건지.. 늘상 이런 이야기는 경찰을 무능하게 만든다. 그런데, 팡무에게는 뭔가 모를 죄책감, 심리적 불안감 등이 느껴진다. 혹시 그 전에 무슨일이 있지 않은 걸까. 첫 시작을 잘못 잡은 건가 생각했었다. 국내에서 발간된 순서는 '프로파일링' - '교화장' - '검은강'이었다. 실제로 중국에서도 '프로파일링' - '교화장' - '검은 강' - '도시의 빛' - '일곱번째 독자'로 출간되었고, 독립적인 번외편이 있다고 한다. 특히, '일곱번째 독자'는 이 < 심리죄 >의 프리퀄 이야기로 지금 이 책을 느끼면서 팡무의 과거를 알 수가 있다고 한다. 이럴거면 '일곱번째 독자'부터 내지... 참놔..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팡무가 가지고 있는 사연은 뭘까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 것 같아 더 좋은 것 같기도 한다. 아직 국내에 출간되지 않은것 같은데 기다려 봐야할 것 같다.

사람의 피를 먹는 이른바 '흡혈귀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갈팡질팡하는 경찰들을 뒤로 하고 팡무는 날카롭게 추리하여 사건을 해결한다. 어떠한 보상도 원치 않았는데, 함께 일했던 형사 타이웨이는 학교에 알리고 주목받는다. 이 일로 차오 교수님에게 팡무는 질책을 받게 된다. 괜히 자만심에 빠지게 될까 걱정이 들어서일테다. 그런데, 다시 살인이 시작되었다. 피해자들은 팡무가 다니는 대학에 관련된 자들이다. 사건의 난황을 겪게 되면서 팡무는 이 사건은 세계적으로 유명했던 연쇄살인마들의 범죄를 모방했고, 다음 사건을 예고하고 있다는 것을 직감한다. 그리고 마지막은 자신에게 향할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중화권 소설들을 그렇게 많이 읽어보지 않았는데, 이쪽 소설들을 좀 잔인한 면들이 많은 것 같다. 다른 나라의 잔인한 묘사가 되는 소설들을 읽어보지 않은 건지, 아니면 중화권 소설이 너무 폭력적이고 잔인한건지 모르겠지만, 이 소설을 처음에 읽을때 사건의 묘사가 조금 잔인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쿤룬 3부작을 읽었을 때도 비슷했었다. 이렇게 잔인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했었는데, 이 소설도 그에 비하면 수위는 낮지만, 전체적으로 이쪽 소설들은 그런 분위기인지 모르겠다. 그래도 꽤 두꺼운 소설을 정신없이 읽게 되었다. 얼른 '일곱번째 독자'가 출간되서(아직 출간되지 않은 것 같다.) 지금 이 '프로파일링'에서 느끼는 팡무의 불안감, 자책감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