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완벽한 실종
줄리안 맥클린 지음, 한지희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 초반에는 두 시점의 이야기가 진행된다. 1990년의 올리비아는 남편 딘과 마이애미에 산다. 적극적으로 아이를 갖기로 했다. 하지만 그 날 딘은 VIP 고객의 요청에 따라 비행을 나선다. 그리고 그는 실종되었다. 그리고 1986년 뉴욕의 멜라니. 그녀는 상담사 로빈슨에게 상담을 받고 있다. 전혀 다른 시간의 전혀 다른 공간에 있던 두 여인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상담사 로빈슨이 멜라니에게 자신을 "딘"이라 불러달라고 했을 때, 두 이야기의 접점이 어디쯤인지 알게되었다.

상담사로서 환자와 사귄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게다가 멜라니는 딘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 때 딘은 올리비아를 만나게 된다. 올리비아에게 한눈에 반한 딘은 멜라니와의 관계를 정리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일어나게 된다. 진퇴양난에 빠졌던 딘은 우여곡절 끝에 올리비아와 결혼을 하게 되었지만, 그는 비행중 실종되고 만 것이다. 딘의 생사도 모른채, 그는 사망처리가 되었고, 올리비아는 딸 로즈를 낳게 된다. 슬픔에서 벗어나 첫사랑이었던 가브리엘과 새가정을 꾸미고 살아가던 어느날, 형사가 찾아온다. 한 여성의 시신이 발견되었고, 그녀는 임신중이었고, 가장 유력한 용의자가 딘이라는 사실이다. 딘은 그럴 사람이 아니라고 부인해 보았지만, 그 아이는 딘의 아이였다. 도대체, 올리비아가 사랑했던 딘은 정말 어떤 사람이었을까.

이 책의 제목이 특히나 눈길을 끌었었다. "이토록 완벽한 실종"이라는 말 때문에 어딘가에 딘이 살아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었다. 만약, 딘이 살아 있었다면 과연 그는 "왜?",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사라졌는지가 궁금했다. 과연 이것이 최선의 방법이었을까? 간혹 누군가의 선택들을 바라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때가 있었다. 정말 이 방법밖에는 없었던 것이었을까. 남겨진 사람들에게 주는 고통은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일까. 그리고, 설령 그것이 떠나야만 했던 이유라면, 왜 애초에 그런 실수를 저지를 수 밖에 없었을까. 자신의 잘못에 대해 끝까지 책임지지 않았을까라는 무수한 생각들이 따라오게 된다. 사실, 이러면서도 나도 내 스스로가 왜 그때는 그렇게 하지 못했을까 생각하기도 한다. 시간을 다시 돌릴수도 없으면서 그렇게 사람들은 후회를 하면서 살아가나 보다.

줄리안 맥클린의 이야기는 처음 읽었다. < 컬로 오브 헤븐 > 시리즈를 포함하여 서른권 이상의 소설을 썼다고 하는데, 검색해보니 전자책 한권 밖에 검색이 되지를 않는다. 이 소설 < 이토록 완벽한 실종 >은 꽤 매력적인 소설인 것 같다. 작가의 다른 이야기들이 매우 궁금한데, 국내에도 다른 작품들이 출간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