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관 갑옷을 입다 케이 미스터리 k_mystery
조동신 지음 / 몽실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다. 게다가 실존 인물을 이렇게 만나면 반갑기도 하고, 더욱더 궁금해지기도 한다. 요즘 드라마 < 고려거란전쟁 >이 방영되고 있다. 최수종 배우가 강감찬 역을 맡았는데, 실제로 강감찬 장군은 키가 작고, 풍채도 볼품없었다고 한 거 같은데... 잘 이미지가 맞지 않을 것 같지만, 드라마도 보지 않는데 뭔 상관 했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최수종 배우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기는 했다.

이 이야기 < 문관, 갑옷을 입다 >는 현종이 황제에 오르기 전, 강감찬과의 인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조동신 작가는 앞서 강감찬 장군을 주제로 한 앤솔로지 < 우주전함 감강참 >에서 「깃발이 북쪽을 가리킬 때」라는 작품을 쓴 적이 있었다. 당시 그 책을 읽을 때, 남풍이 불기를(남풍이 불어야 깃발이 북쪽으로 휘날릴수 있음) 기다리는 절대절명의 순간에 명랑의 이순신 장군이 생각났었는데, 북토크에 작가님이 그 이야기를 했을때 소름 돋았었다. 작가의 생각이 글을 통해 내게 전달 되었다는게 놀라웠었다. 강감찬 장군은 원래 문신 출신이었다고 한다. 장군이라는 말이 너무나도 자연스레 따라붙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하게 무관이라고 생각했는가보다.

고구려나 백제에서도 그랬는지 모르지만 신라에서는 꽤 근친이 익숙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았다. 골품제라는 톡특한 신분제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고려시대에도 그렇게 족보가 정신없이 꼬였다는 것은 미처 알지 못했었다. 대량원군(현종)은 근친간 불륜으로 태어났고, 어머니 헌정왕후는 대량원군을 낳은뒤 죽게 되었고, 아버지 왕욱은 유배를 갔다가 짧게 대량원군과 지내다가 아들이 5살 되던해 죽었다고 한다. 하지만 대량원군은 불륜으로 태어났지만, 부모가 모두 왕건의 핏줄을 이어 받아 혈통이 좋은 편이었다. 하지만, 천추태후가 자신의 애인 김치양 사이에서 낳은 아들을 다음 황제로 올리기 위해선, 걸림돌이 되는 현종을 무던히도 위협을 했더랜다.

이 이야기는 안융진 전투에서의 악연으로 일어나는 연쇄살인과 더불어 대량원군과의 인연에 대한 것이다. 당시의 상황 또한 긴박함을 가지고 있겠지만, 이 이야기 또한 긴박함을 유지하며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살인범을 추적하는 재미도 있고, 대량원군과 강감찬의 인연에 대한 이야기도 만날 수 있어서 꽤 흡족한 소설이었다. 아무래도 고려의 역사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