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인을 위한 축구 교실
오수완 지음 / 나무옆의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왜 축구에 열광을 할까. 나는 축구는 못한다. 잘 못하는 것도 아니고, 아주 못하는 것도 아니고, 축구공 자체를 차 본적이 없다. 대학을 다닐때도 과 행사나, 동아리 행사를 가게 되도, 특히나 남학생들은 공을 그냥 뻥뻥 차며 달리곤 했다. 국제 경기에 한국이 출전을 하게 되더라도 괜히 심장이 떨려서, 내가 보고 있으면 질 것 같아서 잘 보지 않게 된다. 그래서 이해할 수 없다. 왜 사람들은 축구에 열광하는지... 그런데 이 소설은 먼 우주에서 외계인이 찾아왔다. 그들도 축구에 진심이었다.게다가 축구 시합에서 이긴다면, 원하는 소원을 들어준다고 한다.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축구공 한번 차보지 못했지만, 나도 축구를 배워서 시합에 나가봐야 할 것만 같다.

욘은 부상으로 은퇴한 전직 축구선수였다. 함께 살던 여자친구는 떠났고, 집을 수리할 돈도 없고, 미래도 없다. 그런데 외계인들이 나타나서 축구시합을 한단다. 사실 욘도 부상당한 무릎 때문에 시합에 나갈 엄두를 내지 못했지만, 축구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축구를 가르치기 위한 축구교실을 열었다. 욘 옆에는 낚시터에서 만난 친구 리오가 있었다. 리오는 범상치 않다. 뱀이 출몰하는 지역에서도 뱀은 그를 피한다. 골대가 필요하다고 느끼자 리오의 친구들이 골대를 세워준다. 축구를 하고 싶은 욘은 무릎이 깨긋하게 나아서 축구를 할수 있게 되었다. 리오의 곁에 있으면 뭐든 원하는 대로 이루어 지는 것 같아, 그의 정체가 의심스러워 진다. 과연 욘은 외계인들과의 축구시합에서 이길 수 있을까?

초반에는 어쩌다가 외계인에게 이기는 사람이 있었지만, 조금씩 그 승리를 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그건, 아마도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 꼭 이겨야겠다는 불순한(?) 의지만이 있어서 아닐까. 처음 이 책을 읽을 때는 꽤 SF 같은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라는 생각이 불현듯 떠오른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될 수 없는건 진정으로 즐기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