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탐정 사무소 - 제10회 브런치북 특별상 수상작
이락 지음 / 안녕로빈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신기하다. 시를 그저 글자로만 읽는 나로서는 절대로 상상조차 못할 능력을 '설록'은 갖고 있지 않은가. 아~ 이제사 생각해보니 보조(?)가 '완승'이었네. 역시 탐정의 세계에서 빠질 수 없는 "셜록"과 "왓승"의 조합이네. 이 사실을 책을 읽는 동안 눈치를 못 챘다. 그저 '탐정이 녹차를 좋아하겠는데'라는 생각만 했으니, 책을 읽을 때 책에 끌려다니는 나로서는 탐정은 꿈도 못 꾸겠다. 사실 시를 외우는 사람들이 부러워서, 나오 한편 외워볼까 하고 외웠던 적이 있는데, 다 잊었다. 역시 무언가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른 것 같다. 정말로 시를 좋아해서 읇조리는 사람들은 그 양이 얼마가 되었든 간에, 상황에 맞춰 시가 줄줄 나오기 마련인 것 같다. 아마도 나는 시와는 어울리지 않는 사람 같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시를 통해 추리를 해나가니 이 점은 나와 맞는 것 같다.

"시 탐정 사무소" 사람들은 시를 들고 이 사무소를 찾는다. 자신의 마음을 담은 시 한편을 남긴고 사라진 사람들. 설록은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며 시 속 화자의 심리를 알아냄은 물론 그와 동시에 그 시를 좋아하는 사람의 마음과 처해 있는 상황을 읽어낸다. 사실, 어떻게 시 속 화자가 상황을 맞출수 있을까, 이야기의 스토리를 짜고 그에 맞춰 시를 적은 것은 아닐까 싶었는데, 실제로 있는 시들이었다. 가끔 시와 친해지려고 시를 읽는데, 어쩌다 한줄 정도 공감가는 그런 말들이 있는데, 그런 느낌들일까. 그래서 좋아하고 음미하는 시이다 보니 그 속에 시를 좋아하는 심정들이 녹아있는 것일까. 참으로 신기해서 읽는 내내 감탄을 했다.

유독 눈길이 갔던 이야기는 '열정이 사라진 아이돌'편이었다. 이 에피소드는 기혁도의 「빈 집」이라는 시와 관련되었는데, 보사노바 음악을 즐기던 아이돌 그룹의 리더 민아는 어느날 갑자기 의욕을 잃어 버린듯했다. 그 이유를 알고 싶었던 제작자는 민아가 좋아하는 시집을 들고 설록을 찾아온다. 데뷔 전 버스킹을 했던 민아는 1년여의 구애 끝에 아이돌로 데뷔했다. 하지만 대중앞에 노래를 부를수는 있었지만, 자신의 좋아하는 음악이 아니었던 것이다.

스스로 좀 비겁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떻게 보면 내가 하고 싶은 걸 놔두고 다른 길로 도망쳐 온 거잖아요.(p.68)

민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하기 위해서 그룹에서 탈퇴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하지만 두번씩이나 도망칠수 없다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하기 위해 방법을 생각해보겠다고 한다. 두번 도망칠 수 없으니 말이다. 가끔, 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했던 것을 이룰수 없게 되면 슬럼프에 빠질 수도 있다. 좀처럼 헤어나올수 없을수도 있지만, 이 에피소드를 보면 어떤 방법으로든 내가 소망하던 것을 할 방법은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좋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 같아 좋다. 다만 나는 시에서 찾지 못하고 책을 읽으며 찾는게 다르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