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예술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정윤희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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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장르를 좋아하냐고 물어보면 나는 거침없이 "추리소설"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말이다. 단연코 추리소설의 대가는 코난도일과 애거서 크리스티가 아니냐고 말하는데 말이다. 실은 요즘 작가들 말고 장르소설에 고전격이라고 속하는 사람들은 내가 알고 있는 그 두사람이 전부다. 근데.. 이제는 그러면 안될 것 같다. 정말로 나는 우물안의 개구리가 아니었나 싶기는 하다. 이 책으로 작가를 처음 만났으니 말이다.

이 책은 「황금 옷을 입은 왕」, 「영리한 살인자」, 「사라진 진주 목걸이」, 「호텔 방의 여자」, 「시라노 클럽 총격 사건」의 5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야기를 풀어내는 플롯은 내 느낌은 코난도일의 셜록홈즈의 스타일이 느껴졌다. 어렸을 적 추리소설에 빠져들게 하는 그런 스타일이다. 다만 좀 더 묵직함과 거친면이 있다고 여겨진다. 특히나 「황금 옷을 입은 왕」에 등장하는 스티브는 죽은이를 발견하고도 그다지 놀라지 않고 무심한듯 지나치는 것이 조금 의아하기는 했다. 작가의 스타일이 살짝 독자에게 불친절한 것인지 아니면 챈들러의 특징일까. 왜 다른 탐정들에게 느끼지 못한 것을 괜히 시비를 거는 것일까.

이 단편에 등장하는 이들은 연관성이 없다. 요즘 단편집을 읽을때면 혹시나 연관성이 없다 집중하는게 버릇이 되어 버렸는데, 역시나 버릇은 어쩔 수가 없다. 다양한 인물들을 만들어 내는 것도 참 대단한 매력인것 같다. 무라카미 하루기는 챈들러의 < 기나긴 이별 >을 12번이나 읽었다고 한다. 어떤 매력이 있는지 괜히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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