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코드 - 디즈니와 넷플릭스 디지털 혁신의 비밀
강정우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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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는 새로운 것을 빨리 취하고, 기계 사용도 능수능란 했다고 여겼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세상은 나와 발맞춰 가다가 나보다 더 빨리 달려나가고 있구나를 느꼈다. 많은 점포들이 무인 주문을 받는 시스템으로 변하고 있다. 그리고 은행업무도 이젠 폰뱅킹을 넘어서 인터넷뱅킹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제 종이 통장을 가지고 은행을 찾는 일이나 무인주문기를 사용하지 못해서 발길을 돌리는 노년층의 이야기는 아주 먼나라 이야기가 아닐 것 같다. 나도 언젠가 무언가 때문에 발길을 돌리는 날이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실 스트리밍 서비스라는 것을 들어는 봤지만 정확하게 알지도, 그렇다고 알려고 하지도 않았다. 스트리밍(streaming)은 음악 파일이나 동영상 파이을 스마트폰 따위의 휴대용 단말기나 컴퓨터에 내려받거나 저장하여 재생하지 않고,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일, 또는 그런 재생 기술이나 기법등을 말한다. 이 말만 들어도 나와는 관련없는 이야기라는 것을 한눈에 알수 있었다. 그나마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악만 쉴새없이 돌려듣는 나와 최신곡을 계속해서 바꿔 듣는 세대들하고 어찌 같을까. 가끔 드라마나 영화에 꽂혔을 때나 한번씩 이용하면서 그저 다시보기 서비스로만 알고 있었으니 말이다. 더군다나 전자책보다 종이책을 선호하는 나로써는 이동하면서나 걸어다니면서 음악을 듣는거 외에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것은 이해불가이다. 뭐 그리 급한게 있어서 한시도 눈을 떼지 못하나 한심한 눈으로 그들을 쳐다보니 말이다.


넷플릭스나 디즈니나 그들은 아마도 변화하는 세상세 빠른 태세전환으로 미디어 스트리밍 전쟁을 통해 성장을 해왔고, 코로나로 인한 세상에서 어쩜 호황을 누리고 있을런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더욱더 계속되는 서비스 증진으로 소비자들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DX(Digital Transformation)은 기업에게 경쟁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이다. 남보다 다른 방식으로 먼저 더 콘텐츠, 미디어 산업의 주권을 잡기를 노력하고 있다. 아마도 그들에겐 나같이 시대에 뒤떨어지는 사람들도 어떻게 하면 고객으로 확보해야 하나 소리없는 전쟁을 하지 않을까. 그게 기업들의 생존본능일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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