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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무도 죽지 않았다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0년 7월
평점 :
"다섯 명 모두가 사망하는 순간 비로소 사건이 시작된다"
제목이 아가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떠오르게 한다. 그리 많은 고전추리작가들을 알지는 못하지만 그런 나에게도 아가사 크리스티는 당연한 추리계의 거장으로 인식이 되어 있다보니 그녀의 작품이 얼마나 다른 작품들에도 영향을 미쳤는지 짐작케 한다.
시라이의 <그리고 아무도 죽지 않았다>는 책소개에서도 있듯이 클래식한 장르이고, 전통적인 배경이기도 하지만 정말로 뜻밖의 설정으로 독자들을 이끈다. 첫 시작을 열었던 오마타 우시오. 그는 <분무도의 참극>이라는 원주민사의 미크로네시아의 외딴섬에서 벌어지는 살인사건을 그린 추리소설이다. 우시오의 아버지인 스즈키 조는 문화인류학자를 자처하며 세계의 소수민족과 함께 생활하며 꽤 유명세를 치루었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각국의 사창가에서 여자들을 취칙 비자를 내어주고 일본으로 데려왔다. 우시오도 말레이시에서 데려온 매춘부의 아이였다. 엄마와 형이 죽고난후 시설에서 홀로 생활하던 우시오는 변호사로부터 편지를 받게된다. 아버지 조가 사망했다는것. 혼외자인 우시오에게도 상속권이 있다는 것.. 그래서 받은 것이 <분무도의 참극>의 원고였다. 조의 이름으로 소설을 발표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오마타 우주'라는 필명으로 <분모도의 참극>을 발표하고, 그 소설은 30만 부를 돌파하는 베스트셀러가 된다.
<분무도의 참극> 이후 소설을 내지 않는(?) 우시오. 출장 마사지 '다마코로가시 학원'의 점장으로 지내던 어느날, 아마키 아야메라는 작가에게 사나다 섬으로 초대장을 받게 된다. 우시오 외에 다른 추리작가 4명, 총 5명이 외딴섬에 도착을 한다. 완전 고립된 섬에서는 그들을 초대한 작가는 보이지 않고, 불안감이 엄습해온다. 그런 가운데 우시오는 괴한의 공격을 당하게 된다. 어머니의 자궁에서 나온 후 31년간, 단 한 번도 맛본 적 없는 공포를 느꼈다.(p.144)
아마도 이 부분이 1/3부분인것 같은데.. 이건 뭐지?? 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읽어보신분들을 벌써??라는 느낌을 다들 받으셨을 것 같다. 뒤 이어지는 이야기는 조금 미스터리가 가미된 이야기라고나 할까. 5명의 추리작가들이다 보니(물론 우시오는 제외해야겠지만) 서로의 추리를 내세우며 자신들에게 닥친 일들에 실마리를 찾아가게 된다. 꽤 클래식하면서도 또한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전개로 인해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라는 생각을 해본다.
어린시절 읽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는 세부적인 이야기가 생각이 나질 않지만 워낙에 교과서적인 추리라 수없이 리메이크가 되고 그와 같은 설정을 모티브로 이야기에 많이 활용된다. 이 <그리고 아무도 죽지 않았다>는 그에 한걸음 더 나아간 이야기라고 할수 있지 않을까 싶다. 누가 과연 상상이나 했을까. 제목 그대로 사건은 일어났다. 하지만 아무도 죽지 않은 이야기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