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애쓰고 있는데 힘내라니요? - 인생의 오지라퍼들을 상큼하게 퇴치하는 법
이소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들,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들을 한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이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아마 어렸을때는 그 말이 진리라 내 곁에 사람들과 기쁨도 같이 슬픔도 같이 했던것만 같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인생의 힘든일을 거치면서 느낀바, 기쁨은 배가 될지 모르지만 슬픔은 절대로 반이 되진 않는다는 것이다. 위로받고 이야기하고 스트레스받고 한결나아진것 같지만 원래 제자리. 나누었던 이가 돌아가고 홀로남게 되면 또다시 같은 무게로 슬픔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물론 나누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처럼 잘 버리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한참 시간이 지난후에 문득 그 일이 떠 올라 또 속상해하고 맘상해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슬픔도 힘든일도 오롯이 본인 혼자만이 짊어지고 헤쳐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 만났을때, 제목을 처음 접했을때 머리속에 떠오른 말은 '그래, 너나 잘해, 난 이미 최선을 다해 애쓰고 있는중이야."라는 것이었다. 말은 쉽지. 결국 내일이 아니기 때문에 말로는 이론상으로는 다 쉬운법이다. 물론 다른 사람은 내게 야속할순 있지만,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보면 난 그리 쉽사리 위로를 건네지 못하는 편이다. 다만 '밥 먹었어?'라는 말만 건넬뿐. '힘내', '파이팅'보다 그 말이 훨씬 더 위로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말이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에피소드는 세상에 하나뿐인 목걸이라면서 걸어주던 남자친구가 목걸이를 돌려달라며 이별을 고할때다. 물론 뭐, 사람 사귀다 보면 헤어질수도 있겠지만 헤어지는 방식이 너무 격이 떨어진다. 문자로 통보하거나 잠수를 타거나 하는 예의없고 격이 떨어지는 경우도 흔히들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예정되어 있던 여행을 떠났다. 아마 떠나지 않고 집에 콕 박혀서 실연의 아픔을 혼자 온몸으로 견디고 있었다면 난 아마 이 책을 덮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떠났다. 뭐 연인이라는 것이 필수품도 아니고 내 인생 내가 사는거지. 


난 대학 다닐때까지 혼자서 밥먹는거 영화보는거 여행가는걸 못했다. 밥먹을 사람이 없으면 굶거나 아니면 일부러 내가 사줄께 하면서 아는이들을 끌고 다녔다. 그런데 나이가 드니까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혼자 식당서 밥먹는게 어때서, 혼자 영화보는게 어때서, 혼자 여행하면 어때서.. 오지라퍼들 물럿거라. 독불장군처럼 내 인생을 살아가리다. 그렇다고 안하무인은 말고. 


뻔한 위로는 확실히 좀 지겹고 허무하다. 당연하다. 그것은 아무것도 해결해줄 수 없다. 힐링은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본문中 p.1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