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Paperback, 471)
Wittgenstein, Ludwig / Dover Pubns / 199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리 철학 논고 그야말로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철학의 전기를 집대성한 책이다. 이를 통해 알수 있는 것은 우리가 철학을 하면서 하는 논리의 헛점을 지적하고 있다. 명제론은 버트란트 러셀에게 배운것이다. 아쉽게도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과 함께 협업하는 러셀의 모습을 생각할수가 없다. 루드비히는 모든 세상이 불합리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실 비트겐슈타인은 전방위 천재라고 해도 무방하다. 자신이 배운 수학으로 비행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그의 능력은 이로인해 제한할수가 없다. 철강회사인 아버지 밑에서 자란 형이 음악하다가 재능으로 인해서 자살을 하게 되고, 천재라고 생각되는 인물들에게 집착을 많이 했다. 자신도 천재가 되고 싶은 상태였다고 증언에 따르면 그렇다는 걸 알수가 있다. 중요한것은 이사람처럼 천재가 되고 싶다면 롤모델로 삼고 부단히도 노력하면 놀라운 경지에 오르기 충분하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논리학으로 대표되는 삼단논법이 이상해 보일수밖에 없다. 두가지 명제가 맞아서 연속적으로 명제가 맞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 이상하게 보일수밖에 없을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언어에 대한 철학이지만 언어가 이중으로 맞고 틀리고를 정할수가 없다는 것이다. 삼단논법은 그림으로 표현되어서 정반합으로 나오게 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냥 내생각이지만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삼단논법의 정점이 정반합을 이야기하는 헤겔이라고 할수 있다. 즉 삼단논법이 정반합으로 표현해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이를 폐기 시키고 철학을 언어에서만 나타나는 보이는것에만 한정적인 철학을 하려고 하지만 이는 즉시, 철학을 암살하려는 그의 의도를 엿볼수 있다. 논리학의 폐기 그로 인해 발전되는것은 언어만 남게 되었고 파리가 껍데기만 사유하게 하는 철학을 암살하는 일을 하게 된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의 썰을 풀어보자면 왜 그는 철학을 암살하려 했을까? 그야말로 그의 시대가 그럴수밖에 없다고 이야기 하고 싶다. 그러나 그 모든것은 사탄의 유혹이라고 말할수 밖에 없다. 토론하지않고 생각을 하지 않고 모든생각을 폐기 하는것은 또다른 유혹이었다. 전쟁이 코기토로 대표되는 데카르트의 결단으로 된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고 그로인해 발전한 헤겔의 정반합이 극단이라면 이는 잘못된것이 아니라 발전을 해야 하지만 그는 발전하는 길을 선택해주지만 점점 내가 보기에는 사고를 제한하는 행위를 2017년에 주류가 아니지만 주류가 될 가능성을 가진 나와 너까지 이어져 있다.사고를 제한하는 것은 우리의 두려움때문에 그렇지만 이는 허튼 짓거리로밖에 안보인다. 나도 코기토로 하는 강의를 본적은 있지만 없어지지도 않고 코기토로 설명되는 강의는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되는 결과만 보게 된다. 한마디로 비트겐슈타인의 의도는 실패 한게 분명하다. 이해도 못시켰지만 이해 못시킨것은 그의 실패를 가려주는 그의 어려운 자기만의 생각일뿐이었다. 논리철학 논고 그야말로 논리에 대한 그의 입장을 하나로 간추려진다. 말할수 없는 것들은 침묵하라. 또 이상하겠지만 그의 후예들이 논리실증주의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들은 말로 표현되지 않는 것을 입다물고 있는게 아니라 논리를 통해 증명할수 있는 일만 더 만들어 더 어렵고 난해한 헛소리를 늘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논리 철학 논고에 대해서 비판을 하자면 그의 의도가 어쨋든 이책은 맨마지막 말만 남고 전혀 기억나지 않을정도로 단순한 문제가 아닌것을 정리했다. 물론 그의 글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예상하지 못한것 같다. 이책을 이해했다 아니다를 판단하기 위해선 마지막말의 유무를 따져선 안될것이다. 중간에 나와 있는 논리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 색깔명제로 따지자면 그의 중간에 나온 헤겔과 결합한 논리 구조는 어불성설과 터무니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통해 전기 후기 철학이 나뉘게 되는 아이러니한 일이 일어난게 된다. 천재지만 그도 실수 했다는것을 모르고 있다. 색깔 명제란 노란색과 파란색이 결합하면 노란색 부분 파란색 부분이 나오는게 아니라 정과 반이 합쳐서 합이 나오는게 아니라 아예 다른 합 아예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