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페이지 책 - 찢고 낙서하고 해체하는 발칙한 책 읽기
봄로야 글.그림 / 시루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고르는 기준은 저마다 다르다. 나 같은 경우는 공부가 미친 듯이 안될 때나 삶의 의욕이 떨어질 때 자기개발서를 읽고, 어디 저 멀리 떠나고 싶은데 떠날 수 없을때는 여행에세이나 가이드북을, 아무생각 없이 그저 무언가 읽고 싶을때는 만화책을 고른다. 그리고 간혹 책 속의 단 한 문구가 마음에 들어 책을 집어 들때도 있다.

 

[ 0페이지]도 단지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이유따윈 없다. 그냥 마음에 들어서,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덜컥 손에 들었다. 그 호기심이 문제였다. 생각 없이 행동한것에 대한 벌일까... 책은 무너뜨린다 라는 봄로야[지은이]의 말처럼 이 책은 나를 적나라게 무너뜨렸다.

 

[ 0페이지 ]는 봄로야[지은이]가 살아오면서 읽은 책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와 닿았던 책속에서 기억에 남거나, 표시해 둔 구절을 기록한 것으로 분류해본다면 에세이란 카테고리 안에 넣을 수 있다. 누구나 책을 읽으면 마음에 드는 구절 하나쯤은 찾아낼 수 잇을 것이다. 그런데 그 기록을 책으로 발간하기란 쉽지 않을 것인데,, 이렇게 세상앞에 떡 하니 그것도 당당하게 드러낸 것에 박수를 주고 싶다 ( 아이디어가 너무 좋다. 그리고 내가 마음속에 품고 있었던 것을 그녀(?)는 행동으로 보여준것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 더군다나 어린왕자, 호밀밭의 파수꾼,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등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도 가산점을 주고 싶다( 나도 어린왕자에서 마음에 드는 구절을 표시해 두었는데,, 나와는 어떤 문구를 마음에 들어했는지 비교할 수 있었고 심지어 나는 왜 이 구절은 마음에 와 닿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까지 해보았다 )

 

봄로야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은 000책을 통해서 삶의 지혜를 얻었다, 살아갈 힘을 얻었다 라는 쓸데 없는 이야기를 펼치지 않는다. 단지 책을 통해서 책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단순명료하게 말이다. 심플한 그녀의 책에 대한 정의는 마치 내가 하고 싶었던 말처럼 나의 마음속을 대변하고 있었다.

 

우리는 어렸을때부터 책읽기를 강요당한다 초등학생때부터 사회인이 되어서도 말이다 심지어 이제 유치원에 들어간 원아들을 위해 책을 사재기 하는 부모들까지 나오고 있다. 그건 각종 미디어에서 학교에서 책이 좋다, 책을 읽어야 훌륭한 사람이 된다 라는 등 무턱대고 책 읽기를 강요하고 있기 때문이다.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더 나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책을 읽어야 한다는 사실이 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너무 슬프기 그지 없다. 각종 미디어에서 학교에서 책읽기를 강요하고 있기에 나는 안해야지 안해야지 하면서도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왜 책을 읽지 않냐고 책이 얼마나 재미있는데,, 읽어야 한다고 나도 모르게 소리높이고 있다. 하지만 정작 그들의 왜? 라는 질문에 명료하게 똑 부러지게 답해줄 수가 없다. 책이 좋다는 것은 읽은 사람들만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나였는데,, [ 0페이지 ] 라는 덕분에 내가 품고 있던 생각을 말로,,, 글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

책은 살아있다 책을 통해서 겪어보지못했던 슬픔, 행복, 사랑을 느꼈다

책은 감싸준다 언제나 나의 편이 되어 주인공이 곧 나고 내가 주인공이 된다

책은 불안하다 도무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나의 생각을 글로 대변해준다

책은 대항한다 부조리한 세상을 향해 한마디도 제대로 하지 못했던 나를 강하게

그리고 똑똑하게 만들어 준다

책은 무너뜨린다 견고하게 만들어진 인생관을 송두리째 무너뜨리며 또 다른 세계로 발 디디게 만들어 준다

 

책은 나다 생에 녹여드는 책은 바로 나 자신이다

 

봄로야[지은이]는 내가 책을 읽는 다는 행위 그 자체에 정의를 내려주었다. 글이 되지 못하고 품고만 있었던 생각을 말로 만들어 주었다. 앞으로 당당하게 책읽기를 권할 수 있다.

 

속이 다 후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