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가 살아갈 이유 - 운명조차 빼앗아가지 못한 '영혼의 기록'
위지안 지음, 이현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지안, 많은 사람들은 그녀를 "블로그의 현인" "항암여전사"로 기억하겠지만 나에게는 조금 틀별하게 기억될것 같다 바로 두번째로 읽게 되는 중국 작가! 웃기겠지만 중국작가들의 책은 거의 아니 대부분(?) 손대지 않았다 왠지 손이 가질 않터라 그리고 나도 모르게 선입견도 있고 해서,,

인생의 작가 위화가 나에게 첫번째로 중국작가들에 관한 선입견이란 벽에 금을 가게 해주었다면 위지안 그녀는 벽을 쫙쫙! 갈라 주었다

 

사람 마다 다르겠지만 나는 책을 고를때 "제목"을 먼저 본다 제목에서 품겨져 나오는 분위기가 그 책의 전말을 이야기 해주는 느낌을 받는다.

큰 시험을 막 끝낸 나에게 휴식이란 없었다 다시 취업이란 전쟁터로 뛰어들어가야 할 때가 왔다 예고도 없이 전쟁터로 뛰어들어가야하는 나는 너무 괴롭고 귀찮아서 힘들어서 외면하고 싶었다 이제 막 한 고비를 넘겼는데,, 또 다시 다가오는 태풍에 맞서야 한다니 아무리 긍정적 마인드로 세상을 살아가는 나라고 할지라도 주저 앉고 싶었다. 나만 힘들고 나만 외로워 보였다 나만 남들과 동떨어진 느낌이었다 큰 무리에서 갑자기 떨어지게 되면 이러한 느낌을 받는 구나 싶더라 가슴이 덜컹 내려앉는 기분을 올해들어서 2번이나 맛보았다 단단할것만 같았던 가슴은 생전처음 맛본 연이은 공격에 폭삭주저 앉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주저 앉을 수는 없었다 어떻케 해서든 다시 일어서야 하는데,, 어떻게 다시 정신을 차릴까,,

 

그때 이 책을 보았다. 나는 힘이 들때 괴로울때 항상 책을 읽는다 대학교 1학년일때 생각보다 수준이 떨어지는 대학에 암울했던 나에게 인생지침서들은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수많은 인생지침서를 읽고 길을 발견하고 깨달음을 얻었다 그때의 기억을 발판삼아 이번에도 책에서 답을 찾아 보려고 했다. 나만의 돌파구인셈이다

 

좋은 구절이 있어도 책에 낙서하기 싫어서 줄하나 긋지 않았던 내가 이번에는 색색깔의 포스트잇으로 도배를 해 놓았다 유방암 말기 판정을 받고 살아가는 그녀와 신체건강한 나를 비교해 보면 내가 더 힘내서 살것 같아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아픈 그녀에게서 나는 수많은 위로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또 한번 깨닫게 되었다.

 

그녀를 통해서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 나를 얼마나 가꾸고 다듬어야 하는지, 내 주위에 얼마나 나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사람들이 많은지, 나는 지금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욕심을 부리고 있는지는 않는지, 어떤 사랑을 했는지, 나는 열심히 살고 있는지 ,죽을 만큼 아플때 나는 어떻게 할것인지,,,,등

 

그녀가 2009년 10월 암 말기 판정을 받고 2011년 4월 19일 숨을 거두기 전까지 블로그에 올린 그녀의 글은 아마도 나뿐이 아닌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 그 어떤 고통도 모두 지나간다 "

" 사람은 갑작스럽게 큰 고통에 직면했을때 비로소 자신이 살아 있다는 사실을 생생하게 떠올리게 된다는 것을 "

" 불같은 사랑도 좋지 그렇지만 잔자한 사랑도 괜찮을 것 같아 서로 균형을 잡으면서 오래갈 수 있으니까 "

" 자기삶의 궤적이 다른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바람직한 변화를 줄 수 있다면 이 세상을 손톱만큼이라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하리라 "

" 시간은 한번 지나가면 돌아오지 않는다 "

" 한명의 은인이 나의 운명을 바꿔 주는 것처럼 한권의 책도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바꿔 놓을 수 있다 "

 

읽으면서 마음에 들었던 구절을 한번 적어 보았다. 그녀가 암 선고를 받고 병을 치료하는 가장이 마치 한 평생 인생을 살아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수많은 가르침도 얻었을 것이다 그녀에게서 받는 이러한 가르침이 그저 무료가 아니라는 것 그녀 덕분에 새삼스레 다시 깨닫게 된다

 

그녀의 마지막 한마디 말은 그녀의 짧은 인생이 얼마나 행복했는지 보여주었다

" 좋은 삶이었고 이 세상은 어지러울 정도로 아름다웠다 후회없이 화내지 않고 떠날 수 있어 참 좋다 " p.301

 

갑자기 할머니 돌아가셨을때가 떠올랐다

할머니가 돌아가실때 어머니께서 평온하게 병상에서 2시간도 안되서 돌아가셨다는 말을 듣고 하늘도 무심하시지 왜 좀 더 살게 두지 않을 셨을까 하고 생각했지만 어머니는 할머니처럼 죽고 싶다고 말했다 자식들 폐 안끼치고 병상에서 아무런 고통없이 평온하게 죽고 싶다고,,,

 

나도,, 죽을때 후회없는 인생이었다고 생각하게 될까,, 부디 죽을때 고통없이 후회없이 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