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탁환의 쉐이크 - 영혼을 흔드는 스토리텔링
김탁환 지음 / 다산책방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읽을책을 고를때 어떤 생각을 하면서 다들 고르는지??

 

적어도 나는 단 하나라도 목적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생기면 읽기 시작한다. 단지 마음에 들지 보다는 왜 이걸 읽어야 하는지 깨닫게 된다면 더 빨리 그 책을 손에 넣을려고 한다. "김탁환의 쉐이크" 또한 마찬가지였다 그의 영혼을 흔드는 기술을 훔치고 싶어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작가가 되고 싶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아 글 잘쓴다 이런말을 듣고 싶었을 뿐이었다. 여기서 말하는 글이란 단지 서평을 말할 뿐이다 나는 내가 읽은 책들에 대한 감상을 작성할때 앞뒤주저없이 쓰는 것보다 정교하고 세세하게 쓰고싶었다 그래서 이 책을 선택했을 뿐이다

 

 

 

김탁환은 글을 쓰는 후배들을 생각해서 이 책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도착점없는 어둡고 험난한길을 무작정 걸었을때 느낀 외로움과 힘듬 서글픔을 잘 이해한다는듯이 후배들의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하에 이 책을 만들었다고,,

 

작가가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일이 마냥 쉽지만은,,, 너그럽지 많은 않을 터인데,, 그는,,후배양성을 위해서 이 책을 펴냈다.

 

 

 

작가가 될 생각은 아니지만 이 책으 읽고 마냥 작가가 되면 좋겠다 부럽다,,라는 허망따윈 버렵다, 작가는 그 어떠한 직업보다 정교하고 섬세하며 강인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직업이다,, 다이아몬드가 시커먼 돌덩어리를 갂고 갂아서 만들어지는 보석처럼 작가 또한 단련하고 또 단련하고 심신을 다 잡아야지만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작가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저절로 글이 써졌어요"

 

"뮤즈가 갑자기 나를 찾아왔어요"

 

 

 

라는 허망된 말을 믿지 말아라는 김탁환의 말은 너무 현실적이나 꿈에 부풀어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작가지망생들에게 현실을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키워주었다.

 

 

 

그는 제대로 된 이야기를 쓰기 위해서는 4계절을 지나야 한다고 말했다.

 

 

 

1. 봄꽃동산코스

 

2. 여름사막코스

 

3. 가을바다코스

 

4. 겨울설산코스

 

 

 

꼭 처음에는 잔잔하게 시작하면서 격렬한 클라이막스를 지나 서서히 마무리되고 해피엔딩을 끝나는 하나의 스토리처럼 그의 쉐이크작업은 강약,강약이 어울러져 있다.

 

 

 

먼저 봄꽃동산코스에서는 "우리는 왜 이야기를 만드는가?"라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시작으로 왜 우리는 영혼을 뒤 흔드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지 묻고 또 물으면서 어떻게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지 언제 어디서 이야기를 쓸것인지 정하는 시간이었다

 

 

 

가장 힘든 여름사막코스와 가을바다코스에서는 김탁환작가가 이때동안 쓴 여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떻게 이야기에 대해 실패했으면 어떠한 작품을 쓰기 위해서는 이러이러한 노력을 했었다는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솔직히 이 대목에서는 너무너무 흥미로웠다, 단 하나의 작품을 쓰기 위해서 집무실을 정하고 사전답사를 가기 위한 계획, 집필하는 시간정하기, 등 원래 가지고 있던 작가의 이미지가 깨끗히 지워져 버렸다. 원래 내가 생각하는 작가는 더럽고 어두운 방안에 처박혀서 아이디어를 구상하며 마감에 시달리는 그러한 모습이었지만,, 김탁환이 들려주는 초고를 쓰는 자세는 우리가 시험공부를 할때 시험계획을 짜듯이 배낭여행을 갈때 여행계획을 짤때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머리부터 발끝까지 계획성있게 움직이는 작가의 모습이었다. 정녕 이러한 계획성 있는 인간이 작가였던 것인가? 새삼 놀라웠다.

 

 

 

그리고 초고를 지나 퇴고에 이르기까지 자신을 확대하고 또 확대하며 자신의 이야기에 흠집을 끄집어 내는 모습또한 인상적이었다. 나도 써평을 쓰거나 일한번역을 할때 아,,완벽해!!하면서 그대로 글을 저장해버린다 하지만 김탁환은 다섯명의 도움을 받아 이야기의 흠집을 찾아내고 처음부터 돌아가 제3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돌이켜 본다고 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사랑하는 것만이 작가일텐데,, 어찌 이리도 강인한 정신력을 가지고 퇴고를 할 수 있는지 놀라웠다.

 

 

 

앞서 말한듯이 나는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따윈 하지 않았다 솔직히 지금도 되고 싶다는 마음은 들지 않치만 이야기를 만드는 작가이든 학문을 연구하는 박사이든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위해서 라면 김탁환의 스토리텔링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나는 일본어를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좀더 깊이 있는 일본어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언제 무엇을 할지 결정해야 할 것이며 그에 대한 상당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100권의 책을 살것이다 또한 10권의 공책을 준비해서 연구에 필요한 자료집으로 만들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빠트린것이 없는지 확인 또 확인하면서 연구에 더 박차를 가하고 싶다.

 

 

 

굳이 작가가 되지 않아도 무언가를 공부하거나 움직이는 사람이라면 김탁환의 쉐이크라는 책을 한번 읽어보시길,,

 

 

 

그의 이야기를 들으면 공부가 잘안되! 이야기가 안 써져! 살이 안빠져! 라는 물렁한 투정따위는 하지 못할 것이다. 그처럼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 얼만큼 노력했는지 한번 따져보길 바란다. 그의 이야기를 듣는 순간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싶거나 운동하고 싶거나 이야기를 쓰고 싶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