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아이로 만드는 초2 완성 공부 법칙 - 교과서 활용, 학습 환경, 예복습, 자기주도까지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솔잎향기입니다.

초등교육에 관한 책을 많이 쓰신 송재환선생님께서 이번에 새로운 책을 내셨어요. 책 제목은 "상위권 아이로 만드는 초2 완성공부 법칙" 입니다.

책 제목에는 '초2'를 지목하셨지만 제가 읽어보니 초등학생이라면 아니 중학생이라면 step1 은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송재환선생님은 초등교육에 대한 책을 많이 내신 분인데요. 이 책은 일전에 내신적을 기반으로 다시 정리해서 출간하신것 같아요.

"10세 이전에 반드시 갖춰놔야 하는 공부 대원칙"


선생님은 진정한 초등생활은 2학년때부터라고 하십니다. 많은 선생님과 학부모님들께서는 초3을 기준으로 본격적으로 아이들을 공부시킬려고 하세요. 그래서 우리는 그동안 초3에 많이 집중했어요.

그런데 선생님은 초3부터는 확실히 공부가 어려워진다. 그러니 초2부터 공부습관을 잡아야한다고 하십니다. 공부 습득을 위한 최적의 시기로 초2학년을 고르신거에는 다 이유가 있었어요.

선생님뿐만 아니라 학부모님 우리조차도 아이들을 1학년때는 대부분의 실수, 실패를 용서하나 2학년때부터는 그것도 못하냐면서 핀잔을 주기 일쑤예요. 그래서 선생님은 진정한 초등학교 생활의 시작은 2학년이라고 하세요.

1학년때는 혼란스러웠는데 이제 2학년이 되면서 점점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는 아이들, 선생님들은 2학년때에 반드시 아이의 공부정체성, 생활습관, 사회성등이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살펴봐야한다고 쓰셨어요.




학부모라면 누구나 바라는 상위권, 상위권 아이가 되기 위해서는 step1,step2,step3을 잘 보고 따라하길 바란다는 선생님의 바램입니다. ( 여러 교육유튜브에 나오셔서 꼭 간절히 아이들 공부습관을 잘 잡아주시길 당부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잊혀지지 않네요 ^^::)

step1에서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습관의 힘에 대해 8가지 법칙을 알려주세요. 그 중에서 제가 관심있게 본 법칙은 바로 관계의 법칙과, 놀이의 법칙입니다.

아직 저학년 학생을 둔 부모님이라면 학원은 주로 예체능, 학습은 공부방을 보내거나 나처럼 엄마표로 공부시키고 있을거에요. 엄마표로 공부시키는 저는 아이와의 관계를 아주 중요시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네요. 항상 아이와 티격태격 거립니다.


모든 관계의 출발점, 부모와의 관계

선생님은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에서 실시한 유명한 연구를 예시로 드셨어요. 직장생활,사회생활,가정생활등에서 실패한 1만명을 표본으로 그 이유에 대해 연구했더니 연구 대상자 중 85%가 인간과계에서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관계'라는 것이 한 사람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열쇠 역활을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또 친구관계뿐만 아니라 부모와 관계가 좋은 아이는 교사와도 대부분 사이가 좋다고 하십니다. 그러니 송재환선생님은 관계를 깨면서 까지 아이를 가르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세요.


관계를 중요시 여기는 군자 또한 아들을 직접 가르치지 않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이기 때문일거에요. 군자 조차도 본인의 자식을 가르치지 않는데 평범한 내가 아이를 가르치는 것은 가당치도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럼 엄마표 공부를 그만둘것인가? 에 대한 질문에 내 답은 방향을 바꾸겠다고 생각했어요. 나는 아이의 공부매니저로 아이가 오늘 해야할 공부를 감독하고 체크하는 매니저가 되기로 했어요.


놀이 속에는 공부에 필요한 능력이 숨겨져있다


제가 이 책에서 두번째로 주목한 부분은 바로 "놀이의 법칙"입니다. 나는 아이가 2학년으로 올라가면서 공부시간을 늘리기를 바랬어요. 그런데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있어 놀이가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하세요.

노는데도 수학문제를 풀때만큼이나 집중력이 필요하다고 어떤 놀이든지 집중력은 필수라고~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규칙을 잘 지키기 위해 애쓰는 모습 등 모두 공부에도 필요한 능력이라고 하시네요.

특히 놀이를 통해 배우는 조작능력은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고... 조작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은 단순히 존재주가 좋다는 것 그 이상으로 두뇌가 그만큰 발달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저는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나서 아이의 공부시간을 1학년때보다 10분만 증가시켰어요. 문제집 한장만 더 풀어보자고 설득했을뿐입니다. 공부를 하고 난뒤 아이들에게 노는 시간을 주기 위해서는 공부시간을 무작정 늘리수가 없어서 10분만 추가했어요. 엄마의 부탁을 들어준 첫째가 무척이나 고맙네요.

그리고 조작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문구점에서 공기놀이를 샀어요. 그리고 클레이도 같이 주문했네요. 요새 학원을 다니는 친구들이 많아서 또래와 놀이터에서 놀 시간이 많이 없는 우리 아이들, 결국 제가 설거지 후 놀아줘야겠다는 생각에 아이들과 같이 할 놀거리를 주문했습니다. 이거라면 아이들도 좋아하겠지 .. 그럼 우리의 관계도 좋아지겠지 하고 생각했습니다

step2 에서 제가 주목한 법칙은 "믿음의법칙"입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를 믿어라, 아이를 기다려줘라 라는 조언을 참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말처럼 잘 되지 않네요. 송재환선생님께서도 "믿음의 법칙"을 강조하셨어요.

부모가 자녀에 대해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바보는 천재가 되고 천재는 바보가 되기도 한다

아이들 중에는 부모의 신뢰를 받지 못해 더 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111~112 페이지


이 문구를 읽고 저는 어제의 저를 돌이켜보았습니다. 첫째 아이의 느려터진 행동이 저를 화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상처주는 말을 내뱉고 말았네요. 이런 일상은 초등학생 2학년이 되니깐 더 많이 생깁니다. 이제 초2이니깐 , 마냥 어리지 않으니깐 좀 똑부러지게 행동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아이를 다그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아이를 위해서는 믿어줘라고 하네요. 제가 아이를 있는 그대로 못 받아줘서 많이 속상하고 아이를 야단치고 한것 같네요.

선생님이 들려주신 일화중에 어떤 여자아이의 이야기 떠오릅니다. 2학년 여자아이는 어버이날 편지를 쓰는데 자신을 가리켜 '금쪽같은 딸'이라는 표현으로 편지를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그 표현은 네가 지어냈니? 하는 질문에 아이는 엄마아빠가 자신을 부르는 말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그 이야기를 읽었을때 부끄러웠습니다. 나는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부르는지가 떠올랐거든요. 저는 그 순간 아이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는 부모가 된것 같아서 눈물이 났습니다.

선생님은 어렸을때부터 믿는다는 말을 자주 들었다고 합니다. 제가 저희 자녀에게 그런 말을 해본적이 있나 곱씹어봤는데 많이 없었네요. 그래서 오늘부터 해보려고 합니다.

step3에서는 눈여겨 본 법칙은 "연산의 법칙"입니다. 초2여아를 키우는 저는 요새 매일 아이와 수학공부를 하며 하교 후 시간을 보내는데요.. 연산 공부를 시킬때며 아이가 힘들어해서 그 모습을 보는 저도 힘이 듭니다.

많은 학부모님이 연산의 중요성을 알고 계셔서 열심히 시키지요? 저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송재환선생님께서도 초2학년때까지의 연산 훈련이 초등수학을 책임진다고 하십니다.

연산은 초등 저학년 수학의 절반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연산을 잘해야 하구요. 연산을 잘하는 아이들은 수학자신감이 넘쳐납니다.

선생님은 연산훈련을 너무 이른 나이에 시키면 안된다고 하시고 속도보다는 정확성, 그리고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하라고 조언해주십니다.

그럼 지금 매일 하루에 한장, 어떨때는 두장 하는 저희집 잘하고 있는거 맞겠죠?^^;;


송재환선생님이 이번에 출간 하신 책을 읽고 저는 아이의 공부를 위해 학원을 알아보거나 문제집을 알아보기 보다는 아이의 공부습관, 아이의 공부정체성을 키워줘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step3에서는 "공부정체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저는 "공부정체성"이라는 단어를 처음 알았어요. 여러분은 아시나요?

공부정체성이란 스스로를 공부를 잘하거나 혹은 못한다고 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아 정체성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사람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듯 공부 정체성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아이가 결국 공부를 잘하게 된다고 하네요.

저는 공부정체성에 대해 알고 너무 우리아이에게 미안했어요. 우리아이는 항상 본인이 수학을 못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마인드를 제가 심어준게 아닌가 하는 걱정에 부끄럽고 아이에게 미안했어요.

수학문제를 풀때마다 이해 못하는 첫째를 보고 제가 한숨을 참 많이도 쉬었거든요 그런 저의 태도가 아이의 공부정체성을 벌써 형성해준게 아닌가 싶어 소스라치게 놀랬습니다.

공부정체성이라는 것은 초2되면 어느정도 굳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보기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의 공부정체성을 키워주는 엄마가 되어보겠습니다.^^

" 도서제공받아 솔직하게 리뷰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