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이동 트렌드 2026 - 투자와 소비의 기준을 바꿀
손희애 지음 / 황금부엉이 / 2025년 11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서평에 어떠한 개입 없이 필자의 주관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서평]
제목 : 투자와 소비의 기준을 바꿀 부의 이동 트렌드 2026
지은이 : 손희애
펴낸이 : 황금부엉이
연말 트렌드 시리즈가 나올 시기입니다.
이전에도 경제, 투자 관련 트렌드 책을 읽었었는데 이번에는 손희애님이 쓴 부의 이동 트렌드 2026을 읽어봤습니다.
지은이 손희애님은 '개념있는 희애씨'라는 경제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이었네요.
공공기관을 포함해서 기업 등의 다양한 기관을 대상으로 경제분석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하신것 같습니다.
이 책에는 주식 투자를 위한 항목에 대한 분석이나 경제흐름 분석의 내용보다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계를 조망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기술 트렌드와 같이 AI산업에 대해서도 언급을 해주시고,
개인 투자자와 소비자가 어떻게 급변하는 경제환경에서 생존하고 부를 축적할 수 있을 지 전체적인 것을 훑어보는 책입니다.
금융경제 크리에이터라는 저자의 특성에 맞춰 본인이 분석한 한국의 경제 흐름과 부동산, 주식, 변화하는 소비심리 전반에 대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망합니다.
책에서 돋보이는 점은 위에 책 캡쳐본에도 언급했듯 AI산업에 대해 언급한 부분입니다.
투자는 AI기술을 가진 기업에 하는 단순한 논리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AI를 기반으로 실제 매출을 일으키고 비용을 절감하여 영업이익을 가지는 기업인지를 분석하라는 얘기를 합니다. AI 인프라가 갖추어진 기업인지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투자뿐 아니라 소비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는데 앞으로의 소비패턴은 욜로와 같이 자유로운 영혼의 소비자도 있는 반면, 꼭 필요한 하나만 쓰는 소비자가 대두될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 소비자들은 '경험'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데, 여행, 공연 등은 충분히 비용을 지불하고 즐기고 소비할 것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경제 관련책들을 맹신해서는 안되지만 각 경제분야 전문가들이 자신의 관점에서 경제흐름을 조망해주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책은 한사람의 책만 보기보다는 여러사람이 쓴 책을 같이 읽고 트렌트를 거시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