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트렌드 2026 - 위기 속 돈의 흐름을 지배하는 50가지 생존 공식
정태익 외 지음 / 북모먼트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서평에 어떠한 개입 없이 필자의 주관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총 8명으로 주식, 경제, 부동산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현황을 분석하고 내년도 경제에 대해 예측하고 있다.

일단...책이 칼라라서 이쁘다 ㅎ

자칫 딱딱한 인문서라 재미없을 수 있는데 칼라풀하니까 책을 보면서도 심심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더욱이 저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은 이렇게 현광펜 하이라이트 표시가 되어 있다.

중간중간 내용들을 몇개 살펴보면,

 

전세가 가고 월세가 몰려온다

이 부동산 흐름은 나도 어느정도 생각은 했다.

이래뵈도 공인중개사 공부할까말까하면서 문제집은 몇개 질러......창고에...

아무튼 ㅎㅎ

전세사기도 그렇고 임대인이나 임차인이나 점점 전세에 대한 부담으로 인하여 월세로 돌리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신정부에서는 부동산을 통한 대출 규제를 들어가기 때문에 그 경향은 더욱 가속화 될 것 같다.

 

그다음에 역시나 등장한 스테이블코인

사실 난 주식은 하는데 코인은 별로 관심없는 데 얼마전 지인이 스테이블코인에 투자해야한다고 자꾸 꼬드기길래 웃는 얼굴로 알았다고만 했는데 얘가 뭐가 있긴 있다보다.

뭔지 검색해보니 stablecoin은 달러,유로같은 법정화폐나 금 등 자산의 가치에 연동(담보)하거나, 공급 조절 알고리즘을 통해 가격 안정성을 목표로 설계된 암호화폐라 정의되고 있다.

이제 신용카드도 그렇고 현금도 그렇고 화폐의 가치가 바뀌게 될꺼다. 코인 꼭 해라 지인이 그렇게 얘기하더라 -_-

하지만 이 책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폐이지만 그 주도권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 패권이 넘어가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았다. 자국 통화 주권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스테이블 코인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있기도 하다.

 

초반에 한국의 경제성장률 추이 그래프 보는데 어우....암울해...

경제학자들이 IMF때보다 더 심각하다고 하는데 정말 요 몇년간은 정말 심했다.

사실 뭐 내가 경제에 크게 관심을 두지않는 인문학자이다보니 경제분야는 어둡기는 한데 나름 신문뉴스나 최신 자료들을 자주 보고 있어서 그런지 전체적으로는 예측한 내용들이 나도 알고 있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았다.

그러나 일련의 경제흐름을 잘 정리했고 결국 AI 기반, 그리고 콘텐츠 기반으로 더욱더 나아갈 방향이 많다는 얘기는 희망적이기는 하다.

그렇지만 여전히 방산산업이 경제의 흐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은 참 슬프다.

언제쯤이면 방산산업이 필요없는 세상이 올까...

쓸데없는 생각을 하며 이책을 마무리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