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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스파이가 있다 - 어느 문외한의 뉴욕 현대 예술계 잠입 취재기
비앙카 보스커 지음, 오윤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8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서평에 어떠한 개입 없이 필자의 주관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쓴 비앙카 보스커는 저널리스트이자 기자라고 한다.
우연한 기회로 예술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예술계의 명암에 대한 취재를 시작하게 된다.
미술관 관련 책들은 나도 이쪽에 한숟가락 얹어져 있어서 그런지 언제나 재미있게 읽게 된다.
물론 이 책은 잠입취재 보도같은 책이다보니 사진은 없고 글로만 이루어져 있다. ㅎ
여담으로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도 재미있게 읽었는데 글을 써내려가는 형식이 약간 비슷하다.
최근에 발간된 [미술관에 간 할미]도 재미있을 것 같아서 위시리스트에 넣어두었다.
아무튼 이런 전공 주제 관련된 책들은 번역하는 사람들이 해당 관련 전공자들이 번역하면 굉장히 매끄러워 좋다.
용어도 정확하고 그래서 예전처럼 번역가로만 활동하시는 분도 훌륭하시지만,
이런 주제분야 서적은 관련 전공자가 번역했으면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아니,,, 미술관 관련 책이라서 그런가, 요즘 서적 트랜드인가,,,,
쪽수가 우측 여백에 2장이 함께 표시되어 있어서 굉장히 독특하다 생각했다.
위에 사진에서 볼 수 있다시피 작가가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들은 진하게 처리해서 그녀가 생각하는 바가 무엇인지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읽다보니까 맥락에 대한 얘기를 하던데....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열거나 미술관에서 작가의 작품이 판매되는 것을 '굉장한 맥락'이라고 하였으며 이는 이름의 계보가 결정적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하는게 굉장히 독특했다.
굉장한 맥락이 뭐지? 라고 읽어내려가니....
작가는 이 맥락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작품에 대한 그 작가의 네이밍이나 배경 등을 맥락으로 보고 이때문에 작품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에 대해 비판하고 있었다.
미술작품 볼때 항상 느끼는게 이것인것 같다.
맥락에 따라 미술작품의 가치가 나눠지게 되는데....
과연 유명한 작가의 몇억짜리 작품은 가치가 있고 이제 학교를 졸업한 신입작가의 몇십, 백만원짜리 작품은 가치가 없는 것인가?
결국 작품보다는 그것을 소비하는 수용자가 이를 어떻게 가치를 메기느냐가 작품의 가치를 결정하는게 아닐까,
일례로 고흐의 작품이 굉장히 대중적이고 인기가 많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고흐의 작품스타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아무튼 비앙카 보스커가 예술계 현장의 직원이나 관련자로 잠입 취재하면서 얻은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서 굉장히 재미도 있었고 뉴욕 예술계는 현재 이렇구나....하면서 우리나라는? 하고 생각해보면...
미술계에 있는 지인에게 물어보면 한국의 예술계도 크게 다르지 않는 것 같다.
비앙카 보스커는 현대 미술이 왜 대중성과 동떨어지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잠입취재를 하게 되는 데, 미술관에서 온갖 잡일도 하며 화려해 보이는 갤러리의 어두운 뒷면을 보기도 하고, 사교파티에 가서 부자들의 작품 경매현장을 목격하기도 한다.
그녀는 작품의 가치가 맥락과 평판에 따라서 가격이 정해지는 현실에 혐오함을 느끼며,
반대로 예술작가들이 본인의 스타일을 고집하며 전업 작가로 살기 힘든 예술계 현실을 지탄하기도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미술관, 박물관의 경비원이 별로 매력적이다 못느꼈는데,
매트로폴리탄 경비원 책이나, 저자도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경비원으로 근무해보는거 보고 해외의 경비원은 뭔가 다른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무튼 단순히 미술이나 예술에 대한 분석, 잠입취재 보도자료라기 보다는
이 책은 현장을 경험하면서 겪는 비앙카 보스커의 이야기가 일기나 에세이처럼 써내려간 느낌의 책이다.
제법 재미있게 잘 읽어서 이번에는 급하게 읽었는데, 두번째로 다시 정독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