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피크 코리아 - 도약과 추락의 갈림길에 선 한국을 리디자인할 국가 대개조 개념설계
백우열 지음 / 현암사 / 2025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나라의 국가역량은 어디 쯤 일까? 40~50년째 개발도상국인지 아니면 선진국의 대열에 들었는지? 국가순위가 이렇다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지표는 없지만 여러가지 자료들을 종합하면 우리나라 사람은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외국인들은 거의 다 한국을 선진국으로 바라보고 있다.
도서 '피크 코리아'는 한국의 현상황과 미래전망을 3부로 나누어 분석하고 있다.
1부에서는 한국의 현재 세계사에서 어느 정도에 위치에 있는 지 분석하고 있다.
정치체제, 국가사회구조, 경제산업, 국방군사로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보면 세계인이 즐기는 K-pop, K-드라마, K-예능 등 대한민국을 뜻하는 'K문화' 'K푸드'를 세계가 즐기고 있고, 영국의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 부설 연구소가 2024년에 발표한 '세계민주주의지수를 보년 한국은 8.09점을 받아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반도체, 이차전지, 자동차를 필두로 한 제조업 생산량은 2023년 4,163억 달러로 세계6위이다. 육,해,공군의 군사력은 첨단무기의 종류 및 보유량, 1년 국방예산 등에서 글로벌 5~6위 권을 유지하고 있다.
2부에서는 한국의 국가경잭력 지속가능성을 다루고 있다.
대통령의 느닷없는 계엄선언, 탄핵과정으로 이어지는 정치혼란, 낮은 출산율로 인한 인구감소와 고령화, 첨단 제조업 분야의 경쟁력 하락, 병력감소, 낡은 군사작전 계획으로 인해 한국의 미래는 어둡고 지금의 국가순위를 지키기에 어렵다고 보고있다.
마지막 3부에서는 국가역량을 유지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정치는 극단의 양극화에서 벗어나 중도를 수렴하는 정치를 하고, 지방분권을 강화할 방안을 마련하여 서울 중심의 인구구조, 경제 집중을 탈출하고, 외국인들의 유입을 적극 수렴하여 인구 5000만을 유지하고, 첨단제조분야 뿐만아니라 지적재산권, 금융 등의 서비스업에서의 경쟁력을 키우고, 세계와 협력하는 군사력을 가지도록 권하고 있다.
저자인 백우열 교수가 서문에 언급했듯이 이 책을 쓴 이유가 감당하기 버거운 극한 경쟁을 하며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고 있는 10~30대 청년들에게 앞으로 30년 이상 대한민국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질 청년세대의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