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함에 편안함을 느껴라 - 나를 성장시키는 365일 마음 단련 프로젝트
벤 알드리지 지음, 정시윤 옮김 / 파인북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학교의 과제가 밀리거나, 시험이 코앞일 때, 직장에서는 하던 업무가 잘 풀리지 않을 때, 남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몇년 뒤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을 느낀다,

심해지면 몸과 마음이 상하는 불안장애를 껶는다.


생활 속에서 각자가 느끼는 불안감을 극복 할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불안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로 유명한 '벤 아들리지'는 먼저 마음이 편안하게 가지는 컴포트 존을 넗히고, 정신과 육체를 단련하기를 권한다.


회복탄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스토아철학'과 불교사상이 있다. 스토아 철학은 자기계발, 정신훈련에 좋은 철학으로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어떻게 반응하는게 옳은가'에 관해 알려 준다. 내가 생활하다가 다리가 부러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럴 땐 '난 어디도 못가'라고 패배감에 젖지말고 책을 읽거나 상체근육을 단련하거나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면 다리가 회복되었을 때 사회생활에서 더 좋은 결과을 보일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CBT)는 불안과 우울증을 경감해준다. 먼저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그 불안감이 논리적으로 맞는지 자신에게 질문을 하다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치과에 가기가 무서운 사람은 자신에게 치과에서 치명적인 사건이 발생하였나? 질문하다보면 '없었다'라는 답을 찾게 되고, 결국 불안감을 해소하게 된다.


또한 '마인드셋'을 통해서 정신력을 길러야 한다. '마인드셋'에는 모든 것은 이미 정해져 있어서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고정 마인드셋'과 어려운 일이 있어도 계속 시도하는 '성장 마인드셋'이 있다. 항상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고정마인드셋을 버리고 성장마인드셋으로 무장하여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어려워도 계속해서 노력할 때 불안감을 이길 수 있는 정신력을 키울 수 있다.


도서 '불편함에 편안함을 느껴라'에서는 정신력과 신체를 단련시키는 31가지의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찬물에 샤워하기, 마라톤에 도전하기,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처럼 장거리 걷기, 미라클모닝의 새벽형 인간되기, 모르는 사람 앞에서 30분 이상 연설하기 등 여러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익숙해지면 단계를 높여서 익히도록 권하고 있다.


복잡한 사회에 살면서 자신이 해결해야 할 일은 쌓이고, 체력적으로는 한계에 부딪혀 많은 사람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공황장애로 치료 받고 있다. 증상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은 불안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소하는 방법이겠지만, 처음부터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평소에 정신과 신체를 단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을 책을 통해서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