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한국사 - 읽기만 해도 역사의 흐름이 잡히는 ㅣ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시리즈
임소미 지음, 김재원 감수 / 빅피시 / 2024년 6월
평점 :


오늘날 한국인 앞에는 복잡다단한 해결 과제가 산재해 있습니다. 개인과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지난 역사에 눈을 돌려 보곤 합니다. 가까운 과거에 일제강점기가 있었고, 그 이전에 조선이 있었습니다. 조선 역시 고려의 여러 제도를 답습하고 개편하며 이전 시대의 유산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지요. 한국의 뿌리는 이렇게 점점 더 깊은 과거로 뻗어 갑니다. 그 뿌리를 만나는 과정에서 우리는 각각의 시대가 오늘날 우리 사회에 남긴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세계사>를 인상깊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세계사에 대해 큰 사건들을 제외하고는 흐름을 잘 따라잡지 못했는데 이 책 한 권으로 세계사의 흐름은 물론이고 관심을 더 갖게 되어 가지치기를 하듯 또다른 세계사 책에 관심을 갖고 보게 되었다.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한국사>는 고조선에서부터 대한제국까지 전체적인 흐름을 이야기하고 있다. 어릴때부터 한국사에 대해 배웠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렇기에 이 책은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역사를 좋아하는 어른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사극이나 역사관련 책들을 읽고 어떤 시기에 있었던 사건이었을까를 고민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 책은 그 고민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옆에 두고 보면서 자연스럽게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한국사에 더 깊은 관심을 갖길 바라본다.
*빅피시 출판사 제공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