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사랑 아니면 사람 - 사랑을 말할 때 하고 싶은 이야기
추세경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초반부는 나 자신을 사랑하기 위한 노력, 내가 행복하기 위한 마음가짐을 이야기한다. 행복의 첫째 조건은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고 주어진 내 운명을 사랑할 수 있을 때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다. 그다음은 사람들이다. 가족들과 친구들, 인생을 함께 한 여러 인연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들 덕분에 이 책을 쓸 수 있었다. 사랑을 빚져서 쓴 책이다. (서문 중에서)




추세경 작가가 전하는 따뜻한 위로의 에세이를 통해 나의 어린 시절을 떠올렸다. 치열하게 살았던 20대와 30대!! 인간관계에 상처를 받고 그 상처에 힘들어하면서 스스로를 더 몰아붙였다. 생각해보면 참 어리석은 행동이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고 나를 떠나는 사람들에 대해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꼭 내가 뭔가를 잘못해서 그들이 떠났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나를 좋아하는 사람,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한다. 아이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아이들은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는다는 옛말처럼 떼를 써도 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한다. 


우리의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굳이 좋아하게 만들 필요 없다. 그 사람이 나를 싫어한다면 그렇구나 하고 넘기면 되는데 그 사람으로 인해 계속해서 상처받고 스스로를 상처입힌다. 


이제는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그래서 좀 더 나 자신을 좋아하고 집중하게 됐다. 


<인생은 사랑 아니면 사람>이라고 이야기하는 추세경 작가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자신을 좀 더 사랑할 수 있게 만든다. 타인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관계가 나 자신과의 관계라는 사실, 그리고 자존감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비하, 자신을 낮추는 행동을 멈추고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자신에게 다짐하게 한다. 


많은 현대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미다스북스 출판사 제공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