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 프리드리히 니체 아포리즘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욱 편역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는 광기와 신성이 어우러진 굴곡진 그의 삶에 근간해서 인간과 세계를 자기만의 독특한 사상의 동굴 속에 굴절시켰다. 그는 보이는 세계를 믿지 않았다. 확인된 사실에 대한 맹신을 거부했다. 스스로 인식하고 경험하고 깨닫고 실패한 것들만을 실체와 진실로 수용했다. 니체에게 기성 가치관은 무의미했다. 권위는 억압이며, 그래서 권력은 복종해야 될 의무가 아닌 쟁취해서 타파해야 할 대상이었다. 니체에게 자유는 투쟁을 의미했다. 자신을 억압하는 기존 체제에 맞서 싸울 수 있는 개인의 숭고한 의지, 그것이 곧 니체가 믿는 자유의 진짜 모습이었다. (편역자의 말 중에서)



최근 쇼펜하우어 관련 책이 참 많다. 니체에 관한 책도 많았는데 한 권이 인기가 있으면 또 다른 관련 도서가 쏟아진다. 한참 니체 관련 책들이 쏟아지던 순간이 있었으니까!!


잠시 잊고 있었다. 니체가 주는 인생에 대한 그의 생각과 철학적 사고를!!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이 책은 니체의 철학적 사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철학관련 도서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인생의 방향이 흔들릴 때, 또는 방향을 잃었을 때 도움이 되기도 하고 살아가는 데 지침이 되기 때문이다. 


또 어떤 철학자의 생각을 참고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은 또 달라지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자신을 잘 알고 사랑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니체의 생각을 읽으며 다른 사람이 아닌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느끼게 된다. 고통에 대한 그의 생각도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자신을 위해 방향을 바로 잡고 싶은 분이라면 꼭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포레스트북스 출판사 제공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