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오후를 즐기는 최소한의 지혜 - 더 멋지고 현명한 인생 후반에 대하여
아서 C. 브룩스 지음, 강성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기쁨과 목적이 있는 인생을 살고자 하며, 그런 인생을 사는 데 필요한 일을 할 의지가 있는 이라면 누구에게든 내가 찾아낸 비밀을 알려주려 한다. 일찍이 우리가 삶을 살면서 정복하고자 했던 세상과 달리 여기에는 상을 받기 위한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누구든 우리 모두는 성공할 수 있으며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이것이 내가 노력하는 자인 당신을 위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이유다. (들어가며 중에서)



아서 브룩스 작가는 인생의 후반을 '오후'라는 표현을 통해 나이들어가는 것에 대해 좀 더 희망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더한 듯 하다. 나이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좀 더 멋지게, 또는 현명하게 나이드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학창시절부터 경쟁할 수 밖에 없는 현장에서 아등바등 살아갈 수 밖에 없었던 지난날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고, 요즘은 SNS속 모르는 사람들의 일상을 보면서도 혼자만의 경쟁심을 불태우기도 한다. 


그런 힘든 삶을 살았던 우리는 이제 좀 더 여유 있고 행복이 넘치는 2막을 준비하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과 생각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또한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건 무엇인가에 대해 총 9장을 통해 이야기해주고 있다. 


누구나 나이를 먹게 되고 50대, 60대 이상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그 후의 삶도 기다리고 있다. 멋지고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버려야 하는 것, 또는 극복해야 하는 것 등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