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단의 힘 - 조직심리학이 밝혀낸 현명한 선택과 협력을 이끄는 핵심 도구
박귀현 지음 / 심심 / 2023년 11월
평점 :


여전히 전 세계 곳곳에서 차별과 갈등, 전쟁과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집단 간 갈등은 뿌리가 깊은 만큼 단시간에 해결되기 어렵지만 갈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분명히 있다. 나는 이 책이 집단 혐오와 집단 갈등을 없애고 우정과 연대를 쌓는 일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기를 바란다.(머리말 중에서)
조직 안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우리는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있느냐에 따라 사회적 규범이나 모든 것들의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가정도 집단에 속하고 직장도 마찬가지이며 우리가 어딜 가든 소속되는 곳들이 있다. 그리고 그 곳에 소속되어 있다는 고양감으로 인해 때로는 내가 속한 집단이 아닌 다른 집단의 사람들을 공격하는 일도 발생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윤리적, 도덕적 기준과 집단 안에서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리더로서 세워지고 이끄느냐에 따라 그 조직의 문화나 규범등이 달라질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집단 안에 들어갔을 때는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밖에 없는 분위기가 조성되기 때문이다.
<집단의 힘>은 이런 집단의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지만 사회가 발전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원동력이였다는 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또한 그 안에서 어떻게 개인이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기 때문에 오늘을 사는 사람이라면 꼭 읽고 자신의 속한 집단과 그 안에서의 나의 위치 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심심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