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 - 채정호 교수의 한국인 행복 보고서
채정호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별생각 없이 입버릇처럼 쓰는 이 인사말이 함의하는 바는 놀랍니다. "잘 있니"라는 물음은 인간으로서 잘 존재하고 있는가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다. 전 세계 어디를 가도 이렇게 '나로서 잘 존재하고 있는가'를 묻는 인사말은 없다. 이제라도 이 인사말을 우리 자신에게 건넬 필요가 있다. 40년 가까이 수많은 환자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을 만나며, 끝내 찾은 궁극의 지향점도 결국 '잘 있는', 즉 '잘 사는 삶'이다. (머리말 중에서)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뭔가 더 나은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버리자!


오로지 나를 위해 변화해야 하고 나를 위해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채정호 교수님은 7가지의 조건을 이야기한다.


수용

변화

연결

강점

지혜

영성



이 조건들에 대한 교수님의 생각을 엿보면서 나를 반추해보고 결국은 나 자신을 사랑하고 나 자신을 존중해주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실적으로 삶은 힘들고 버겁고 어렵다. 견디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누구나 그런 삶을 살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수용하고 받아들이자!!!


수용하게 되면 능동적인 행동을 하게 한다.



우리가 변화하려고 하는 이유는 뭘까?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 '누군가'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결코 아니다!!! 스스로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다! 또한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하고 나만의 방법이 필요하다!


당장 변화하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고 시간의 힘을 믿어보자!!!


<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자신을 더 사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 인플루엔셜 출판사 제공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