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4, 지식책 읽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 아이의 지식 격차가 벌어지는 결정적 시기
전병규(콩나물쌤) 지음 / 클랩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 36 이런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지식처리 능력입니다. 지식을 접하고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지식책 문해력 말입니다. 컴퓨터가 처음 나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문해력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것이 컴퓨터에 담길 테니까 책으 ㄴ읽을 필요도 없고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도 없다고 말이지요. 하지만 실상은 정반대였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인해 문해력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인터넷상의 정보도 결국 읽는 사람이 자신의 문해력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와 거짓 정보도 많아 이를 구분할 수도 있어야 했고요. 이 많은 정보 중에서 내게 필요한 정보를 골라 읽고 이해하고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순전히 각자의 몫입니다. 




초 4학년의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의 독서목록을 체크해보게 됐다. 대부분 이야기책이 많았고 지식책은 10권 중 1권정도! 이 책을 읽은 후 지식책의 접근을 늘리기 위해 아이 손에 자주 잡히는 곳에 지식책을 놓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지식책을 읽은 후 아이에게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됐다. 조금이라도 스스로 기록을 하게 되면 정리를 할 수 있고 머리에도 정립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책은 이야기책과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초 4학년때는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부를 잘하는 것에만 목표를 두지 말고 아이가 지식처리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됐다. 



역시 콩나물쌤의 강의는 최고다!!!



*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