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하는 마음 -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는 해방 심리학
박상희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 157 우리는 누구나 자신에게 집중해야 한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한다. 하나뿐인 유일무이한 '나'를 두고 다른 이에게 몰두해 사는 것은 어리석은 시간 낭비에 불과하다. 또한 비교와 경쟁 문제는 심리적인 동시에 사회 전반 분위기의 문제다. 우리 사회는 심각하게 경쟁을 조장하고 비교하는 사회다. 무한 경쟁 사회 속에서 몇이나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을까? '저들이 쉽게 가진 것을 나는 아무리 발버둥 쳐도 가질 수 없다'라는 절망감은 무력감과 분노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불안한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이야기해주는데 그들의 이야기만이 아니였다. 나의 이야기였고 내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점점 이 사회는 관계보다는 개인에 집중하고 있다는 느낌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이 더 병들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스스로 남들과 비교하는 삶 속에 자신을 몰아 넣고 스스로 상처 받는 삶을 살고 있다. 개인에게 집중하기보다 타인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다보니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신을 사랑하기보다는 상처 속에서 허우적 거리며 살고 있다고 생각된다. 



<회복하는 마음>은 기본적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돌보는 것부터 시작하자고 이야기한다. 그렇게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눈에 보일 수 있고 그들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문제에 있어서도 방관자가 아니라 직접적인 관심을 갖고 표현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회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통받는 사람들이 내가 될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회복하는 마음>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자신은 물론이고 주변 사람들, 특히 가족과의 관계가 회복되길 바라본다. 



* 상상팸 14기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