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홍성향
출판 인디고(글담)
발매 2017.12.10.
학교, 도서관, 집직장, 집, 직장, 집학교, 학원, 집!이제 막 수험생활을 마친 수험생들에게,끊임없이 배워나가는 학생들에게,오늘도 고단했을 직장인들에게일시정지버튼이 필요한 내게 선물하고픈 도서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
아하, 공쮸님은 평소에도코칭에 관심이 많던지라저자의 소개에 눈이 머무르더라구요!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의 저자 홍성향 님의 간단한 소개가 있구요 :)
일주일 동안에내 마음을 알아나가는 책인지라7개의 날로 구성되어있죠!
이번 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 리뷰는일곱개의 날 위주로 할거예요 :)공쮸님도 딱 일주일동안 읽었어요!
Day1. 우리의 삶에도'잠시 멈춤'버튼이 필요해요있는 그대로, 마음이 흐르는대로마구 적어보란 말에공쮸님도 적어보았어요.때로는 수많은 글들이 밀려오고때로는 짧막한 이야기가 써지던데첫 날은 유난히도 간결하더라구요 :)
다 적고 나서는잠시 쉬었어요.
마음이 편해지도록카모마일 차 한잔과 함께잠시 책을 덮고 있다가다 마신 후에 돌아왔죠 :)룰루
나는 나 자신과대화를 잘 나누고 있는 사람일까요?
음, 공쮸님은 나름대로스스로를 잘 들여다본다고 생각했는데첫 날 느낀점은!!딱 절반 정도였단거죠 :)이렇게 매일매일나 자신과 대화하는건 어떨까요?
일기와 자기대화일지는의식과 무의식의 흐름이라는차이를 가지고 있대요.그저 써봐요, 우리내 안의 나와 이야기할 수 있게!
이렇게 기록해나가면서새로운 나에 대해서그리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죠 :)
Day2. 나 자신과도친해질 시간이 필요해요
자신에게 자신을 허락해주기.자신과 자주 이야기하기!또 다른 나와 친해지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며느긋하게 커피 한잔한 건 언제인가요?스스로를 위해 건강한 음식을 준비하여꼭꼭 씹어먹고 있나요?시간에 구애받지 않고푹 잔 건 언제였나요?최근 소리 내어 웃은 적이 있나요?여러분은 몇 가지나그렇다고 고갤 끄덕이게 되나요? :)
내가 하고픈 일을 적어보기그리고 실천하기!
나 자신을 위해서, 룰루!
그리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라면오늘 한번 해보는 거예요.
공쮸님은 이 글을 마치고케이크를 먹을 예정입니다ㅋㅋㅋㅋㅋ
그리고 주말엔 오직 나를 데리고산책할 예정이구요!ㅋㅋㅋDay3. 나 자신을가만히 안아주세요
자, 우선 나 자신을 그려봐요어떻게 그려도 괜찮아요!그리고 그 그림속 나에게물어보는거예요 :)
자기자신의 첫인상은 어떤가요?이 사람은 요즘 어떻게 살고있나요?주로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가요?이사람이 나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어떤 말을 걸어오나요?나 자신에게 묻기그리고 답하기쉽지는 않지만, 꼭 한 번 해보세요!자문자답하다보면놀라운 결과가 기다리니까요 :)
내 안의 나를 꺼내는 의미,부정적이던 긍정적이던그 무엇이던간에우리의 현재를 알 수 있게하죠 :)
지금 이 순간만큼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아.나 정말 열심히 살아왔잖아.고마워,그냥 되는 대로 살아도 되었을 텐데최선을 다해 줘서.
나 자신에게 휴식을, 쉼을 선물할 때그리고 보상을 주고플땐 줘요!
그런 의미에서 하고픈 것도적어보는게 좋겠죠? :)Day4. 산다는 건 뭘까요?
탄생과 죽음 그 사이,삶이란.
살아있음 느끼기.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으로스스로를 데려가보기.
나의 인생이 점으로 이어져 있다고 생각한다면내 삶은 어떤 점과 선으로 이어져 있을까요?
문득 든 생각인데,다가오는 새해가 얼마 안 남은 지금,공쮸님은 조금 도톰한 선을 그으려구요!일종의 터닝포인트처럼요 :)
여러분, 혹시 유서 써보셨나요?언제일지 모를 삶의 마지막 날을 위해서미리 정리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보면하루하루, 순간순간의 소중함을 알 수 있어요!그래서 강추드려요.
그런 맥락에서 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에서도죽음을 대하는 질문을 던지는데요,스포일러지만이 부분의 질문을 꼭 담아볼게요!여러분도 읽고 대답해보세요 :)죽음을 앞둔 지금 이 순간,당신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마음은 어떨까요?지난날들을 돌아봅니다.살아오면서 '가장 잘했다고 느끼는 일(순간)'은 무엇인가요?그럼 반대로 살아오면서'가장 후회되는 일(순간)'은 무엇인가요?나의 삶을 한 줄로 평가한다면,어떤 삶이었노라 말할 수 있을까요?다시 생을 산다면, 어떤 삶을 살고 싶나요?내 장례식장에 사람들이 모여 있군요.나의 죽음 앞에 모인 사람들은 누구일까요?생이 다한 뒤에도나에게 남은 중요한 사람들은 누구인가요?그들이 모였을 때, 나라는 사람에 대해어떤 삶을 살았었노라고,당신은 어떤 사람이었다고이야기할 것 같나요?
지금
그래서 '지금' '여기' '이순간'뿐.공교롭게도공쮸님의 상메도 지금, 여기 행복하기 :)
Day5. '과거'는 나에게어떤 의미일까요?
가로축은 당신의 나이,세로축은 각 경험들에대한 '그당시'점수이렇게 나의 인생그래프를 그려봐요.
-해서 좋았어.-해서 아쉬웠어
과거를 돌이켜보며 생각해봐요 :)깊은 인정,우린 그게 필요해요!
삶 자체가 하나의 수업이고,우리는 무엇을 배우기 위한 것은 아닐까요? :)Day6.내가 정말 원하는 '미래'는어떤 걸까요?
같은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은그 질문을 더 깊이 마음에 담아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 231쪽 중에서
9번 동안다른 답을 생각해보게 될 수도 있겠죠?
그렇게 나열된 문장 속에서나만의 키워드,내가 삶 속에서 우선순위를 두는 것을알 수도 있을테구요!
내가 꿈꾸는 미래가 품고 있는 중요한 인생 키워드를,그 단어가 가진 에너지를지금 여기 나의 현재로 불러와서아주 작더라도그것과 관련된 하루를 살아보는거.
여러분도 함께 시작해보실래요? :)Day7. '진짜 내 마음'을 바라봐 주세요.
그동안의 일지를객관적으로 읽어봐요.
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를읽다보면자기일지를 쓰고 읽지 말라던데바로 마지막 날,객관적으로 읽기 위해서였군요?
나는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고 있어.일주일 동안 나와의 만남을 잊지 말자.나는 스스로 인생의 답을찾아낼 수 있는 사람이야.
잠시 멈추었기에나는 더 멀리갈 수 있게 되었고,두 발에 힘을 주고다시 걷기 시작했다는 말에힘을 얻게 되는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
부디 "진심을 가득 담은 하루"를 살 수 있길 바라는저자의 닫는 말로 마무리하는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일주일 동안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며생각치 못한 감정과 생각을 만나기도 했기에좋은 시간을 선물받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다시 열어보게될 것 같은도서 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