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골든타임 1초의 기적 - 119 도착 전 신속한 대처를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생활 속 안전 가이드북
박승균 지음 / 중앙생활사 / 2017년 3월
평점 :

골든타임(golden time)은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떄 인명을 구조하기 위한 초반 금쪽같은 시간을 지칭한다. 이 책에서는 조금 더 짧은 시간 즉, 119가 도착하기 전까지 기다리는 시간, 바로 이때를 골든타임이라고 부를 것이다.
화재출동 골든타임 : 5분
심폐소생술로 사람을 살려내기 위한 골든타임 : 심장이 멎은 후 4분 이내
선박 침몰 시 탈출 골든타임 : 20분
비행기 사고 시 탈출 골든타임 : 90초
뇌졸중으로 쓰러졌을 때 골든타임 : 3시간
발목 골절 시 회복의 골든타임 : 부상 직후 1일(p.20-21)
<어린이 응급처치>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2013-2015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어린이 안전사고 총 76,845건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로는 1~3세 걸음마기 때 가장 많이 다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가급적 맨발로 생활토록 하고 바닥의 물기를 제거한다.
가정용 화학제품, 의약품 등은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고온의 제품 사용 시 아이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 사용 후에는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엘리베이터와 자동문 이용 시 손이 끼이거나 문에 부딪힐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이용한다.
창문, 방문 등에 손 끼임 방지 보호대 및 경첩 끼임 방지장치 등을 설치하여 아이들의 끼임 사고를 예방한다.
작은 부품이 있는 완구나 물건 등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연령에 맞는 장난감을 구매하여 사용한다.(p.102-103)
우리가 예상하지 못하는 사이 일어난 뜻밖의 인명이나 재산의 피해를 재닌아라고 한다. 재난은 갑작스럽게 일어난다. 하지만 미리 대비한다면 100% 완벽하게 재난을 막을 수는 없어도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p.29)
[골든타임 1초의 기적 / 중앙생활사 / 박승균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