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직장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열심히'보다 '제대로'가 통하는 일의 세계에서
아다치 유야 지음, 정은희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위대한 직장인은 과연 어떤 사람들이며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위대한 직장인이 될 수 있을까요?


저자는 기간별로 노력해야 할 것들을 구분해놓았습니다.
당장 오늘부터 할 수 있는 것부터 1주일, 한달, 일년, 3년, 평생동안 노력해야 하는 것들까지...

<한 달 이상 힘써야 하는 일-신뢰감 구축하기>
요구하는 방법이 나쁘면 상대방은 무슨 말인지 알면서도 따르고 싶지 않다며 감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의도적으로 그 요구를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상대방의 가치관을 바꾸려는 행동은 그 사람을 지배하려고 한다는 인상을 준다. 
그러므로 말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가치관을 부정하지 않고 그 가치관에 부합하는 요구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것이 말하는 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는 이유다.(p. 96)

청자가 들을 준비가 되도록 하기 위해선 말하는 내용보다 말하는 법이 더 중요합니다.

<한 달 이상 힘써야 하는 일-신뢰감 구축하기>
그는 사람을 만나면 반드시 상대방의 취미나 관심사를 물었다. 특히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더 그랬다. 
그리고 그는 꼭 마지막에 "저한테 추천해주실 건 없으세요? 좋은 게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라고 부탁했다.
(중략)
놀랍게도 그는 그때의 만남에서 추천받은 작품을 모두 봤다고 말했다. 나는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말만 그럴싸하게 하는 사람이 아니었다.(p.104)

추천을 받은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해보고 경험담을 들려주는 진실성이 누구와도 친해질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었습니다.


<삼 년은 투자해야 하는 과제-리더십과 매니지먼트>
무슨 일이든 잘하기 위해서는 설사 재능이 있더라도 노력이 필요한데, 그 노력을 어떻게 할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즉 힘들게 노력할지, 아니면 편하게 노력할지는 우리가 택할 수 있다.
(중략)
편하게 노력하고, 그 노력을 지속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행위까지 포함해 노력이라고 부른다.(p. 161-162)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은 위인들의 일화에서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닙니다.
위인들의 에피소드보다 우리 주변에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배울 점이 훨씬 더 많기에 저자가 실제 만난 사람들,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위대함은 평범하고 작은 것에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위대한 직장인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청림출판 / 아다치 유야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