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 한계비용 0, 수익은 10배 많은 실리콘밸리의 비밀
살림 이스마일 외 지음, 이지연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기하급수의 시대. 한계비용이 0원에 수렴하는 시대에는 어떤 기업이 성장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

싱귤래리티대학의 10주 스타트업 강의.

지금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한다'는 사실뿐이다. 그리고 그 변화의 속도는 계속해서 더 빨라지고 있다.
폭주 기관차처럼 빨라지기만 하는 새로운 세상에서 어떻게 해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까?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려면 조직을 어떻게 꾸려야 할까?
'기하급수 기업'이 그 답이다.(p.13-14)

6D란 각각 디지털화(Digitized), 잠복기(Deceptive), 파괴적 혁신(Disruptive), 소멸화(Dematerialize), 무료화(Demonetize), 대중화(Democratize)를 말한다.
지금의 민간 기업이나 정부 조직, 비영리 단체 중에서 현재의 모습을 유지한 채 6D가 만들어낼 변화의 속도를 따라갈 수 있는 조직은 없다. 다가올 새로운 세상처럼 기술을 똑똑하게 활용하고, 새로운 것에 빠르게 적응하고, 많은 사람들을 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에 대한 비전을 세우고 변화해야만 할 것이다.
그 비전이 바로 '기하급수 기업'이다.(p.14-15)

기하급수 기업이란 새로운 조직 구성 기법을 이용해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들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의영향력이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에 비해 현저히 큰 기업이다.
기하급수 기업은 대규모 인력이나 거대한 물리적 공장을 이용하지 않는다. 기하급수 기업은 한 때는 무리적 소석이 있던 것도 주문형 디지털 세상 속으로 소멸화해버리는 IT기술 위에 세워진다.(p.22-23)

기하급수 기업의 주된 특징을 알아보자. 그 중 하나는 '거대한 변화를 불러오는 목적(MTP)'이라는 것이고, 다른 것들은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적극 활용되는 내적, 외적 메커니즘에 따른 10가지 속성이다.(p.70)


이렇게 기하급수 기업에 대해 살펴 본 후 기하급수 기업을 어떻게 만들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하급수 기업으로 변신한 대기업들의 사례들도 살펴봅니다.
창업, 특히 스타트업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꼭 읽어볼 책입니다.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 청림출판 / 살림 이스마일, 마이클 말론, 유리 반 헤이스트 지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