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사회 -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중학교 사회 이야기
유소진 지음 / 원앤원에듀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 사회는 힘든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양도 많지만 외워야 할 것들이 많은 암기과목이었으니까요.
사회가 우리가 사는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많은 것들의 가장 기초적인 지식들을 소개하는 과목이라는 것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사회 과목이 현실과 동떨어진 학교 안의 지식이 아닌 생활 속의 상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림과 마인드 맵, 다양한 자료들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네요.
사회는 이렇게 공부하면 된다라고 알려줍니다.
<지리 - 홍수에 대해 알아보자>
기상재해 중 홍수는 많은 강수로 인해 하천의 물이 불어나 범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도시화가 되면서 과거보다 더 빨리 자주 홍수가 발생하게 되는 상황과 홍수를 막기 위한 대책도 제시하네요.
함께 생각해보기를 통해 홍수의 장점도 알게 되는 등 생각의 장을 넓혀줍니다.
<경제-경제활동이란 무엇일까요?>
경제활동이란 인간 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용어에 대한 정리와 이를 쉽게 기억하고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공부할 때도 이런 식으로 하면 좋을 것 같네요.

<법과 정치-꼭 지켜나가야 할 인권에 대해 알아보자>인권은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받는 천부 인권이고, 국가가 보장하기 이전부터 존재한 자연권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어. 그리고 누구나 가지는 보편적 권리이자 절대로 침해되어서는 안 되는 불가침의 권리이기도 해.(p.289)
과거보다는 나아졌지만 여전히 인권이 침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권은 사람들의 의식과 사회 제도가 뒷받침 되야 합니다.
공정무역은 제3세계 아동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방법의 하나로 생겨난 것이고요.
지리, 사회문화, 경제, 법과 정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중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과서 사회]